새로운 발상으로 신발 관리 문화를 새롭게 제시한 BESPOKE 슈드레서. 삼성전자는 그 혁신의 시작과 끝은 언제나 소비자였다고 말한다.위생이 무엇보다 중요했던 시기, 삼성전자는 신발까지 청정하게 관리하고 싶은 소비자의 니즈에 집중했고 신발관리기 ‘BESPOKE 슈드레서’를 출시하기에 이른다.이후 고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지속적으로 제품을 혁신해 온 3년 차 BESPOKE 슈드레서가 자신있게 내세운 강점은 바로 실용성이다. 체계적인 탈취·건조·살균은 기본, 최대 4켤레 동시 관리와 빠르게 케어 가능한 35분 코스부터 낮은 소비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내 대형 항공사들이 외국 항공사나 저가 항공사와 협약을 맺고 해당 항공사의 비행기를 이용하도록 하는 공동운항(코스셰어)편이 확대하면서 항공료 부분에서 이들 대형 항공사들이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노선에 대해 해외항공이나 저비용 항공에서 비행기표를 구매할 경우 평균 54%, 크게는 최고 3배까지 가격차이가 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대표 최현숙)’는 22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공동운항으로 판매하는 항공편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실제 운항을 맡은 항공사가 자체
장애인이나 고령자, 어린이 등 교통약자를 위해 설치된 ‘육교 승강기’. 하지만 관리 부실로 인해 자칫 대형 사고를 불러올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서울·경기·부산·대전·광주 등 전국 5개 도시에 설치된 육교 승강기 63대를 대상으로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안전 운행을 책임져야 하는 지방자체단체들의 무관심 속에 안전 사각지대가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먼저 육교 승강기 63대 중 4대(6.3%)는 고장으로 운행이 정지돼 있었고, 내부 확인이 가능한 61대 중 22대(36.
취업강의나 자녀 교육 등 ‘방문판매 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피해가 스미싱(SMishing)처럼 근절되지 않고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3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5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접수된 방문판매 교육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건수는 총 866건이었으며 2015년 296건에서 2016년 440건, 올해 들어 6월말까지는 130건 등 지속되고 있다. 소비자원이 2016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피해구제 접수된 570건을 분석한 결과 ▲위약금 과다나 해지처리 거부 등 ‘계약해지 관련’ 소비자 피해가 238건(41.8%)으로
최근 숙박예약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안하게 가격을 비교하고 전국의 다양한 숙박 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다. 하지만 이용자가 늘면서 모바일 숙박예약 서비스 관련 피해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실제로 국내에서 영업하는 데일리호텔·야놀자·여기어때·호텔엔조이 등 4개 업체는 모두 환불 가능한 상품의 경우에도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을 환불규정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었으며, 사업자에게 예약취소의 책임(만실, 중복예약 등)이 명백하게 있는 경우에도 별도의 손해배상을 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해외여행이 보편화 되면서 이에 따른 소비자 불만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슨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지난 7년 동안 접수된 해외여행 소비자불만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중국 여행자의 불만이 다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여행 소비자불만은 총 9만2462건이다.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0년 7295건에서 2016년 1만8457건으로 153.0% 증가했다. 해당 기간 출국자수 증가율(79.2%)의 두 배에 해당하는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23일 자료를 내고 보니코리아가 제조한 아웃라스트(outlast) 소재의 유아용 섬유제품 사용을 자제하라고 당부하는 소비자 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아웃라스트 소재는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NASA)가 우주복 제작을 목적으로 만든 온도 조절 신소재다. 아웃도어류나 기능성 정장 등 의류 제품에 쓰이고 있다. 소비자원은 보니코리아의 아웃라스트 소재 제품과 관련해 지난 6월 22일까지 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총 84건의 위해사례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 중 유아 잔기침과 발진 등 호흡기·피부 질환을
스와치를 비롯해 아르마니·세이코·구찌 등 소위 ‘명품’으로 불리는 고가의 시계들이 이름값조차 하지 못하고 기본적인 품질과 A/S 등에서 소비자 불만이 폭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제품 이외에 버버리와 티쏘·까르띠에·몽블랑·파슬·해밀턴 등의 시계제품들도 소비자 불만 10개 상표에 이름을 올리는 불명예를 얻었다. 19일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에 따르면 최근 시계의 기능성 수요 뿐 아니라 패션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인해 국내 시계 시장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관련 소비자 피해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요구됐다.실
#1 송모씨(여, 20대)는 2017년 4월 치아교정을 받기로 하고 약 200만원을 결제했다. 하지만 며칠 후 해당 치과의원은 폐업한다는 문자만 남기고 연락이 두절됐다. #2 조모씨는 자녀(10대)의 치아 치료비를 완납하고 교정 치료를 받던 중 치과의사의 일신상의 이유로 치료가 중단됐다. 최근 고액의 치아교정 치료비를 선납하고 교정을 받는 중이거나 교정을 받기로 한 소비자들이 폐업 등 의료기관의 사정으로 인해 교정치료가 중단되거나 선납한 치료비를 되돌려 받지 못하는 피해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한국소비자원(원장
최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클로에(CHLOE), 펜디(FENDI), 미우미우(MIUMIU) 등 해외 유명 브랜드 가방을 90% 할인해서 판매한다는 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 물품 대금을 지불했지만 사업자와 연락이 되지 않거나 가품 배송으로 피해를 입었다는 소비자불만 상담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3일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에 따르면 지난 5월 한 달 동안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는 SNS를 통한 해외 유명 브랜드 가방 구입 관
간편식품에 대한 수요가 1인 가구 증가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같은 제품이라도 유통 채널별로 가격차이가 50%정도까지 가격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38개 인기 간편식품(즉석조리식품 및 라면류)의 가격을 판매처별로 분석한 결과 대형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이 대체로 저렴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편의점 업체들은 폭리수준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있었다. 실제로 지난 12일 기준으로 전국의 대형마트(30곳)와 전통시장(21곳), SSM(기업형 슈퍼마켓, 15곳), 백화점(11곳), 편의점(3곳) 등 80곳(
에어컨 보급이 증가하면서 설치·사용 환경, 장기 사용 등으로 인한 에어컨 실외기(이하 ‘실외기’) 화재 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1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3년 동안 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및 국민안전처 국가화재정보시스템(NFDS)으로 접수된 에어컨 화재 사례는 총 총 472건이었다. 이 중 실외기에서 발화한 사고는 299건(63.3%)으로 실내기(173건, 36.7%) 화재의 2배에 달했다. 실외기 화재는 주로 7~8월 등 여름철에 집
가전제품 렌탈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정수기와 비데가 주요 품목이던 관련 시장에 최근 안마의자 렌탈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관련 소비자 불만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7일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에 따르면, 2016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안마의자 렌탈서비스 계약 해지 등 소비자 불만상담 건수는 63건으로 2015년 43건에 비해 46.5% 증가했다. 2016년 소비자상담 접수된 안마의자 렌탈관련 63건을 분석한 결과, 불만 유형으로는 계약해지 관련이 61.9%(39건)로 가장 많았고, 품질 관련이 17.5%(
# 서울시 성북구 하월곡동에 사는 김모(여)씨는 지난 2월 26일 한 호텔예약 사이트를 통해 라오스에 있는 호텔에 3월 27일 묵는 걸로 예약했다. 하지만 사정이 생겨 이튿날 바로 취소했지만 한 달여가 지나 카드내역서에는 호텔 숙박요금 13만원이 결제돼 있었다. 해당 업체는 환불불가 상품이어서 취소 수수료로 숙박요금 100%가 결제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최저가'를 앞세운 해외 호텔예약사이트들이 국내에서 성업을 하고 있다. 하지만 최저가 상품 대부분이 환불 불가 상품으로 예약을 취소해도 구매 금액 전액 환불받지 못하는 소비자 피해가
인구 고령화와 치과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등으로 임플란트가 노년층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고정체 탈락, 염증 발생 등 임플란트 시술에 실패하거나 신경손상 등으로 장해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동안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치과관련 피해구제 사건은 총 362건이었는데 이 중 임플란트 관련 사건이 96건(26.5%)으로 가장 많았다.. 특히 소비자원이 임플란트 시술 관련 피해구제 사건 총 96건을 분석한 결과, ‘60대’가 34.4%(33건)로 가
“유효기간 지난 모바일 상품권, 그냥 삭제하세요?” 모바일 상품권 사용이 일반화됐지만 아직도 많은 이용자들이 사용하지 않은 상품권에 대해 구매일로부터 5년까지 90%이상 환불을 받을 수 있고, 기간 연장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모바일 상품권 관련 소비자불만 현황을 분석하고 소비자인식 및 환불 실태를 조사한 결과,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4년 동안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모바일 상품권’ 관련 소비자불만 상담은 총 496건이었다. 2013년 110건이던 불만 상
지난해 가장 많았던 안전사고 유형은 ‘가정 내에서 가구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소비자 위해정보 총 6만9018건을 분석한 결과, 일상생활에서 제품이나 시설·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가 많았다. ‘CISS(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란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전국 62개 병원, 18개 소방서 등 80개 위해정보제출기관과 1372 소비자상담센터 등을 통해 위해정보를 수집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슈퍼푸드’라고 불리며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수입 곡물인 렌틸콩·아마씨드·햄프씨드·퀴노아·햄프씨드 등의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 실제로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아마씨드의 수입량은 2013년 921톤에서 2016년 9281톤으로 10배 이상 증가했고, 치아씨드와 햄프씨드 등 기타 씨앗류의 수입량도 2185톤 수준에서 8275톤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하지만 성분 검사 결과 일부 수입 곡물에서 납이나 카드늄 등의 중금속이 검출됐다. 게다가 이를 규정한 근거조차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입소문과 판매업자
최근 장기간 사용한 김치냉장고에서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안전점검 등을 벌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 등에 접수된 김치냉장고 화재사고 총 554건을 분석한 결과, 2016년 발생건수는 233건으로 2014년 128건의 약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치냉장고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원인은 확인 가능한 사고건수(402건)의 대부분(78.6%, 31
주요 오픈마켓과 대형 유통업체들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자동차 관리법을 무시하는 ‘자동차 안전벨트 경고음 차단 클립’을 판매해 온 것으로 드러나 비난을 받고 있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네이버쇼핑을 비롯해 이베이가 운영하는 G마켓·옥션과 11번가, 인터파크 등 오픈마켓 5개 사이트와 롯데몰, 신세계몰, 이마트몰, 현대hmall, ak몰, cj몰, gsshop, has몰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8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자동차 안전벨트 경고음 차단 클럽’의 판매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들 업체들이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