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리지큐브(대표 김학훈)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의 新지식관리시스템, ‘지식톡톡’을 구축했다고 17일 밝혔다.

지식톡톡은 기존에 파일로 등록, 관리하던 지식 콘텐츠를 웹 기반 디지털 콘텐츠로 전환하고 분산된 업무 지식을 통합해 직원의 업무 편이와 효율 향상을 목표로 구축됐다.

업무처리지침과 업무매뉴얼 자료를 웹 콘텐츠로 전환하고 법령, 업무별 지식, Q&A, 업무서식 등 관련 업무 콘텐츠를 매시업해 업무시스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결됐다. 고품질의 지식콘텐츠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 제.개정 및 검토(승인), 오류 등록 등 관리체계를 수립했다. 공단은 통합급여, 장기요양, 건강관리, 행정지원, 정보공개청구 등 10개 업무시스템에 적용해 활용도를 높였다.

날리지큐브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업무 콘텐츠 운영 프로세스 설계, 이관 가이드 수립, 지식콘텐츠 통합, 업무매뉴얼 시스템 구축 등 6개월 간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까지 담당했다.

날리지큐브 유동일 수석컨설턴트는 “이번 프로젝트는 업무 중에 필요한 자료를 빠르게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하고, 시스템 간 콘텐츠 연계, 검색 기능 강화 등 바쁘게 돌아가는 공단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공단 인재개발원 관계자는 “지식톡톡은 공단의 모든 업무지식이 모이는 디지털 지식 플랫폼이다. 웹 방식으로 개편해 상시 학습 지원과 사용자 중심의 민원응대 기반이 마련되어 ‘지식톡톡’이 공단 직원들의 확실한 업무 도우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