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파도 주민 악천후에도 인터넷 이용, 온라인 원격 수업 가능해져

조경식 과기정통부 2차관(왼쪽 세번째)이 KT 관계자들과 함께 충남 서산시 고파도에 설치된 초고속 통신인프라 구축과 관련 격려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2차관(왼쪽 세번째)이 KT 관계자들과 함께 충남 서산시 고파도에 설치된 초고속 통신인프라 구축과 관련 격려의 인사말을 하고 있다.

KT가 농어촌 통신망 고도화의 일환으로 충청남도 서산시 고파도에 초고속 통신인프라를 구축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은 8일 충남 서산시 고파도를 방문해 초고속인터넷 이용 현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하는 등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KT는 충남 서산시 고파도에 마이크로웨이브(Microwave) 장비 용량을 19배(32Mbps→600Mpbs) 늘리고, 기가 인터넷 제공을 위해 광단자함 7개와 인터넷전송장비(OLT)를 설치 완료했다.

마이크로웨이브는 광케이블 등 유선망 구축이 어려운 도서 산간 벽지에 인터넷과 IPTV 및 전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무선으로 데이터·음성을 전달하는 기술이다.

KT의 이번 설치로 고파도 주민은 악천후에도 빠른 인터넷 이용과 끊김 없는 TV 시청이 가능해졌고, 온라인 원격수업도 가능하게 됐다.

조경식 2차관은 “농어촌 통신망 고도화 사업은 도농 간단 디지털 격차 해소와 포용 사회 구현을 위해 매우 의미있는 사업”이라며 “과기정통부는 고파도와 같은 도서지역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국민 밀착형 디지털뉴딜 정책 추진과 포용 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현진 KT 커스터머전략본부장 전무는 “농어촌 통신망 고도화 사업 참여를 통해 고객의 인터넷 이용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전국 어디서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한국판 뉴딜 사업 협력을 위해 농어촌 통신망 고도화 사업에 참여, 지난 해 총 284개 마을에 초고속인터넷 인프라를 구축했다. KT는 올해 말까지 전국 379개 마을에 초고속인터넷 인프라를 구축해 갈 계획이다.

이호 기자 dlghcap@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