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박용호⋅이영욱 공저 / 출판사 삼일인포마인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일을 하면서 근로자로서 권리와 의무에 대해 자세히 알지는 못한다. 법률에 대한 이야기들은 딱딱하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어려운 인사 노무를 사례와 만화로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 나왔다. “회사라는 정글에서 살아남는 100가지 방법”이라는 부제를 달아 현장감을 높였다.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경영지원이나 총무, 인사노무 관리자나 담당자 등 회사 측 관계자는 물론 일반 직장인과 인턴, 알바, 취업준비생 같은 근로자 양쪽 모두 가장 궁금해할 만한 노사 관계 필수 지식을 담고 있다.

노동 관계 법령과 실무 주요 내용을 사례를 중심으로 해설했으며, 자칫 딱딱해지기 쉬운 법률이나 판례를 이해하기 쉽고 친근한 만화를 통해 쉽게 전달하고 있다.

정글 노동법은 근로 관계 주요 내용을 ▲근로계약(근로자성, 계약형식, 계약내용 등) ▲임금과 퇴직금(상/평균/최저임금, 시간외수당, 퇴직연금 등) ▲ 근로시간(근로시간 한도, 휴게시간, 단시간 근로 등) ▲휴일·휴가·휴직(연차휴가, 법정휴가, 병가, 산재휴가 등) ▲사직과 해고(정년, 해고, 수습, 기간제 등) ▲기타 근로관계(사회보험, 포괄임금제, 직장 내 성희롱 예방 등) ▲노사관계(노동조합, 단체교섭, 노사협의회 등) ▲기타(직장 내 괴롭힘 예방, 고용지원금 등) 등 8개 항목으로 구성했다.

쉽게 간과했던 우리 주변의 법률에 대한 상식을 넓히고 알찬 회사 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