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러스 로직, ‘스마트폰 스피커 모드 이용 분석’ 백서 발표

팬데믹 기간 동안 재택 근무가 확대되면서 스마트폰으로 멀티태스킹을 하거나 연락할 때 스피커 모드 사용량이 증가했다. 전 세계 소비자들은 이전과 다른 스피커 모드 사용 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18~34세 청소년들이 더 좋은 음향을 요구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글로벌 오디오 솔루션 전문 기업 씨러스 로직이 스마트폰 스피커 사용 현황에 대한 조사 내용을 담은 ‘스마트폰 스피커 모드 이용 분석 및 소비자 동향’ 백서’를 발표했다.

이 백서는 씨러스 로직과 SAR 인사이트 앤 컨설팅(SAR Insight & Consulting)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한국을 비롯한 중국, 독일, 미국 및 영국에서 실시된 본 조사는 스마트폰의 주요 사용 목적 및 스피커 모드의 활용 장소 등에 대한 기본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조사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상의 영상 시청 및 공유, 영상 통화 혹은 멀티태스킹 중 음악이나 팟캐스트 감상 등에 스마트폰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분위기 조성부터 멀티태스킹, 음악 감상, 팟캐스트 및 오디오북 청취 등이 지난해 스피커 모드 사용량 증가의 주된 이유로 나타났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오디오 성능 향상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증가와 음질이 구매 결정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디오 및 오디오 의존도가 높은 현 미디어 환경에서 오디오 성능의 중요성을 재차 확인했다.

18세에서 65세 이상까지 총 1,722명의 응답자들 중 40 %가 지난 1년 간 오디오 콘텐츠를 경험할 때 스피커 모드 사용 빈도가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특히, 중국 응답자의 46 %가 스마트폰 스피커 사용이 증가했다고 답했으며, 젊은 연령층이 이러한 증가 트렌드를 주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마트폰의 주요 용도인 통화 외에도, 음악, 팟캐스트, 오디오 북 청취, 영화 감상, 비디오 콘텐츠 공유 및 게임과 같은 다양하고 폭 넓은 애플리케이션 역시 소비자의 일상에 자리 잡았다. 응답자들은 음성 메시지를 위해 스피커 모드 사용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답한 가운데, 18세~34세의 젊은 연령층은 게임이나 영상 시청, 콘텐츠를 공유 등의 목적으로 스피커 모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 응답자의 34%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스피커 모드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미국과 동일의 응답자 53%와 57%는 화상 및 전화에서 스피커 모드를 사용할 때 스피커 모드의 편리함을 1순위로 꼽았다.

국내의 경우 67%가 가족, 친구들과 소셜 콘텐츠를 공유하기 위해 스피커 모드를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거의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전화 통화를 하면서 다른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경우 응답자의 78%가 스피커 모드로 소셜 미디어 영상 및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을 선호하고, 절반 이상은 분위기 조성에 활용한다고 답했으며, 특히 스피커 모드로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응답자들은 모바일 디바이스 구매 결정에 있어 오디오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는데 동의했다. 중국 응답자들의 72%가 ‘스마트폰 구매 결정에 오디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답하며, 고성능 오디에 대한 관심도를 보였다. 응답자 62%가 ‘현재의 스마트폰 스피커 오디오에 어느 정도만 만족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전 세계의 설문 응답자들은 스마트폰 스피커 모드 사용의 이유로 운동, E-러닝, 춤 및 노래, 온라인 리서치 또는 통화 중 상대방의 음성이 잘 들리지 않을 때 스피커 모드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스피커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로는 다른 사람을 방해하는 상황이거나 배터리 수명을 보존해야 할 때, 오디오 및 스피커 품질이 떨어지는 것을 염려할 때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선보인 씨러스 로직 CS35L45 스마트 파워 앰프는 배터리 수명을 보존하면서도 스마트폰 스피커의 오디오 성능을 높이고 싶은 소비자 수요를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씨러스 로직의 혼합 시그널 오디오 부문 부사장인 칼 알버티(Carl Alberty)는 “전 세계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의 고급 음향을 중요시하고 있다”면서 “씨러스 로직의 최신 부스트 앰프로 스마트폰 제조업체는 스피커를 보호하고 배터리 수명을 보존하는 동시에 베이스나 품질을 희생시키지 않는 선에서 더 큰 음량과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더욱 몰입감 있는 오디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