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타운홀 미팅 갖고 인적분할 공시
1984년 설립 후 37년만...통신과 비통신 분할
“미래성장 가속화와 주주가치 제고위한 것”

서울시 중구 SK본사. 출처=뉴스1
서울시 중구 SK본사. 출처=뉴스1

SK텔레콤이 1984년 설립후 37년만에 통신과 비통신(ICT투자회사) 둘로 나뉜다. 인적분할을 통해 신설되는 ICT투자회사는 주식상장을 비롯 독립된 별도 회사로 등록되며, 사명은 아직 미정이다.

SK텔레콤은 14일 자사를 △SK텔레콤 존속회사(AI & Digital Infra 컴퍼니)와 △SK텔레콤 신설회사(ICT 투자전문회사)로 인적 분할을 방안을 추진한다고 공시했다.

SK텔레콤 측은 이번 인적분할에 대해 "통신과 더불어 반도체, New ICT 자산을 시장에서 온전히 평가받아 미래 성장을 가속화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1위 '통신 사업'과 '신성장 사업'을 분리함으로써 각 영역에 적합한 경영구조와 투자기반을 갖춰, 반도체와 New ICT 사업을 확장하고 주주들에게 통신 사업과 신성장 사업에 대한 투자 선택권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SKT 인적분할 전과 후의 조직표.
SKT 인적분할 전과 후의 조직표.

◇유무선통신의 'SKT 존속회사'...ICT 투자전문 'SKT 신설회사'

이번 인적불할은 유무선통신회사인 'SK텔레콤 존속회사'가 SK브로드밴드 등을 자회사로 두고 5G 1등 리더십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구독형서비스 등 디지털 신사업을 확장해 나가게 된다.

SKT 존속회사는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5G 유망산업에서 미래 수익을 창출하고 인공지능(AI), 디지털 인프라 등 혁신기술 개발에 지속 투자함으로써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발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ICT 투자전문회사인 'SK텔레콤 신설회사'는 국내외 반도체 관련 회사에 적극 투자함으로써 반도체 강국의 위상을 강화하는 중책을 맡는다. 과거 SK하이닉스가 키옥시아(구 도시바메모리) 투자,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를 진행했을 때보다 더욱 활발한 투자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SKT 신설회사의 자회사들은 기업공개(IPO) 역시 적극 추진된다. ADT캡스, 11번가, 티맵모빌리티 등 자회사들의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수익창출-재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서울 중구 SK텔레콤 본사 SKT타워
서울 중구 SK텔레콤 본사 SKT타워

◇ 신설 지주회사와 SK㈜와의 합병 계획은 없어

SK텔레콤 관계자는 일각에서 제기된 신설회사와 SK㈜의 합병설에 대해서는 "합병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이번 분할을 통해 주주들이 SK텔레콤의 존속 신설회사의 사업성과와 투자현황을 좀 더 분명하게 파악하고 개인성향에 맞게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여러 기회를 통해 주주들과 적극 소통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추후 이사회 의결, 주주총회 등 제반 절차를 거쳐 올해 안에 분할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박정호 SK텔레콤 대표는 이날 사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타운홀 행사를 열고 이번 기업 분할의 취지와 비전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박 대표는 "지금까지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잘 키워온 SK텔레콤의 자산을 온전히 평가받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시점"이라며 "분할 후에도 각 회사의 지향점에 따라 계속 성장하는 회사를 만들자"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당분간 SK그룹지주의 손자회사로 투자 제약

SK하이닉스는 SKT 신설회사의 자회사로 편입됨에 따라 당분간 지주회사인 SK(주)의 손자회사 지위를 지속하게 된다.

한 때 SK와 SKT 신설회사의 합볍으로 SK하이닉스의 상법상 지위가 자회사로 승격하면서 좀더 자유로운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는 예측도 있었지만 결국 SKT ICT투자 신설회사에 편입됐다.

이에 따라 SK하이닉스가 단독으로 반도체 부문의 기술 및 사업관련 회사를 공격적으로 인수합병하기 보다는 SKT 신설회사를 통한 우회적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행 공정거래법상에는 지주사의 손자회사는 기업인수시 지분을 100% 보유해야 한다. 또한 합작투자사 설립도 불가능하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