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한글과컴퓨터-세종대, 우주항공연구소 설립

발행일자 | 2021.04.06 13:00

'세종-한컴 우주항공연구소' 설립...드론 항공우주 공동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6일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오른쪽)과 배덕효 세종대학교 총장이 드론 및 항공우주 업무 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6일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오른쪽)과 배덕효 세종대학교 총장이 드론 및 항공우주 업무 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한글과컴퓨터그룹이 세종대학교와 공동으로 우주항공연구소를 설립, 드론 및 항공우주 분야 기술 및 인력양성에 나선다.
 
한컴그룹과 세종대학교는 6일 세종대학교에서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과 배덕효 세종대학교 총장을 비롯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드론·항공우주 공동연구 및 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산학협력 거점기관으로 '세종-한컴 우주항공연구소'를 설립하고 △드론 및 항공우주 분야의 신기술 교류 및 공동 연구개발 △전문가 양성 및 연구인력 교류 △자율무인이동체 연구를 위한 공동 연구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한컴그룹은 이번 협약과 함께 우주·드론 전문기업인 한컴인스페이스와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세종-한컴 우주항공연구소 간 사업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연구소 운영 및 개발 등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를 통해 한컴인스페이스는 홍성경 세종대 교수(기계항공우주공학부, 자율무인이동체연구센터장)의 자동화드론제어기술인 ‘ArduPilot 기반 Autopilot 프로그래밍 기술’을 활용해 무인드론운영시스템 ‘드론셋’ 고도화를 진행한다.
 

한컴인스페이스의 드론 무인 자동화 운영시스템 '드론셋'
<한컴인스페이스의 드론 무인 자동화 운영시스템 '드론셋'>

세종대학교는 기계항공우주공학부와 지능기전공학부, 전자정보통신공학과를 중심으로 항공시스템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정보보호학과 등과 융합해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 BK21사업,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등 다수의 대형국책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일반대학원의 ‘지능형드론 융합전공’ 운영 등 드론 및 항공우주 분야의 융합연구 및 인력양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배덕효 세종대학교 총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세종대학교는 한컴그룹과의 다양한 산학협력으로 해당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 확보 및 인프라 구축, 핵심인재 양성,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드론 및 항공우주 분야’를 세종대학교의 대표 브랜드의 하나로 키우고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은 “국내 항공우주공학 분야를 이끌고 있는 세종대학교와의 연구소 설립을 통해서 드론 및 항공우주 분야의 첨단기술과 우수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라며 “미래 고부가가치 사업인 항공우주산업이 그룹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그룹사들과의 시너지 창출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칼럼

많이 본 기사

실시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