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보스톤 컨설팅 그룹,’코로나19 중 화상 커뮤니케이션의 영향’ 보고서 발표

전문가에 따르면 원격근무는 팬데믹 시기에 반짝 떠오른 신기한 문화가 아닌 경쟁우위가 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따.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Zoom Video Communications; 이하 줌)가 보스톤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이하 BCG)에 의뢰한 ‘코로나19 중 화상 커뮤니케이션의 영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팬데믹 기간 중 원격근무와 화상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이 미친 경제적 영향 분석을 위해 실시됐다. 전 세계가 경제적으로 혼란을 겪은 시기에, 화상회의 등 통신 솔루션을 사용해 비즈니스 과정을 전환해 비즈니스 연속성을 확보했거나 성장한 산업을 중심으로 했다. 조사 대상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인도 등 전 세계 6개국에서 교육, 의료, 기술, 전문 서비스, 금융 보험, 부동산, 유통, 정부기관 등 주요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5820명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기업에서 원격근무를 하는 직원이 최대 3배 증가했고, 화상회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직원은 2.7배 증가했다. 화상회의 솔루션에 쓰는 시간은 총 3배에서 5배까지 증가했다.

업계 별 분석에서는, 교육 분야 화상회의 솔루션 사용이 팬데믹 기간 중 3.5배 증가했고, 전문 서비스 분야에서 원격근무가 2.7배 늘었다. 교육, 의료, 기술, 전문 서비스 분야에서 모두 80% 이상의 응답자가 “화상회의 솔루션이 팬데믹 이후에도 비즈니스 운영에 필수가 될 것”이라고 답했고, 의료 기업 응답자 67%가 “화상회의 솔루션으로 성공적인 원격 협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연한 원격근무 모델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기업 운영 방식은 크게 변화했다. 전 세계 보건 위기와 그에 따른 경제 불황으로 모든 조직 및 기관이 공공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했고, 특히 화상회의 솔루션이 디지털 환경에서 일과 학업을 지속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모든 산업이 팬데믹으로부터 경제적 영향을 받았지만, 일부 업계는 적응을 위해 급격한 변화를 이뤘다.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T)은 원격근무와 화상회의 솔루션의 도입을 통해 기업 비용과 일손을 덜어주며 이러한 변화를 이끌었다.

BCG는 관계자는 “조사에 참여한 국가 대부분에서 원격근무가 일상으로 남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팬데믹 동안 조직은 임직원의 생산성을 해치지 않고도, 원격근무로 발생하는 유연성과 민첩성을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적절한 솔루션과 절차를 갖추면, 근로자들은 어디에서나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알림] 웨비나 전문방송 전자신문 올쇼TV는 오는 3월 31일 수요일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제조산업 분야의 3D 프린터 적용 성공 사례”를 주제로 무료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국내 최초로 Form 3L을 국내에 소개한 엘코퍼레이션이 다양한 국내 제조 산업현장에 활용되고 있는 3D 프린팅 및 적층제조 기술과 활용법을 소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