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머신비전 분야 글로벌 기업 코그넥스(대표이사 로버트 윌렛)는 중국 슈퍼스타오토메이션(Superstar Automation)과 대만 FIT홍텅에 전자 부품의 외관 결함 검사 자동화를 위해 딥러닝 기반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인 ‘비전프로 딥러닝(VisionPro Deep Learning)’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소프트 팩 리튬 배터리를 생산하는 중국 슈퍼스타 오토메이션과 대만 FIT홍텅은 코그넥스의 ‘비전프로 딥러닝’을 현장에 도입해 제품의 외관 결함 검사 자동화를 실현했다.

코그넥스 ‘비전프로 딥러닝’은 공장 자동화 전용으로 개발된 최초의 딥러닝 기반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다. 자동화 시스템의 정확성, 반복 정확성, 빠른 처리 속도가 결합됐다. 기존 비전프로의 핵심 기능인 위치, 검사, 분류 툴에 딥러닝 기반 광학식 문자 인식을 지원해 복잡한 글꼴 학습 훈련 없이 표준 텍스트를 판독할 수 있다. 구축하기 쉬운 하나의 인터페이스에 육안 검사의 정교함과 유연성 그리고 컴퓨터 시스템의 기능과 반복성, 신뢰성을 모두 결합한 획기적인 검사 시스템이다.

코그넥스의 ‘비전프로 딥러닝(VisionPro Deep Learning)’를 이용한 결함 검사
코그넥스의 ‘비전프로 딥러닝(VisionPro Deep Learning)’를 이용한 결함 검사

중국 슈퍼스타 오토메이션, 소프트 팩 리튬 배터리의 안전성 확보
소프트 팩 리튬 배터리는 알루미늄 플라스틱 필름 외장재를 사용하는데, 부드러운 재질로 인해 손상이 쉬워 생산 과정에서 일부 외관 결함의 발생 가능성이 존재했다. 만약 외관 결함으로 배터리 내부 전해액이 누출될 경우, 화재 등 안전사고를 초래할 수 있어 안전성에 심각한 위협이 되기 때문에 외관 검사 기술 수준은 곧 제품의 품질에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였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효율과 정확도가 낮은 기존의 육안 검사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다.

슈퍼스타 오토메이션은 소프트 팩 리튬 배터리 외관 검사의 신속한 자동화를 위해 코그넥스 딥러닝 비전 소프트웨어 비전프로 딥러닝를 도입했다. 비전프로 딥러닝은 슈퍼스타의 자동화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완벽히 충족하며 현장 테스트에서 소프트 팩 리튬 배터리 표면 결함 검사 문제를 순조롭게 해결해냈다.

현재 슈퍼스타는 약 40여 대의 검사 장비가 운행 중이며, 스마트폰용 소프트 팩 리튬 배터리 결함 검사 자동화를 실현했다. 새로운 시장 기회를 확보하고, 투자 프로젝트의 성과와 효율이 대폭 개선되었으며 풍부한 투자 수익까지 얻게 되었다.

슈퍼스타 오토메이션의 소프트 팩 리튬 배터리 외관 검사 자동화에 도입된 ‘비전프로 딥러닝'
슈퍼스타 오토메이션의 소프트 팩 리튬 배터리 외관 검사 자동화에 도입된 ‘비전프로 딥러닝'

대만의 FIT홍텅, 커넥터 외관 결함 검사 무인화 달성
응용 분야의 급속한 발전과 시장 규모의 확대에 따라 정밀 커넥터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정밀 커넥터는 결함의 종류와 형태가 많아 제어할 매개변수가 많고 테스트 요구사항이 복잡하며 번거로운 편이다. 정밀 커넥터 외관 결함 검사는 품질 검사원에 의존해 육안 검사 또는 반자동 검사로 진행되고 있었는데, 상대적으로 단순한 외관 검사는 육안 검사로 수행할 수 있었지만 매우 복잡하고 정밀한 외관 검사 조건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에는 기술적으로 부족함이 많았다.

정밀 커넥터를 생산하는 대만의 FIT홍텅은 검사 난제를 해결하고 공장 자동화 생산 수준을 높이기 위해 딥러닝 알고리즘에 기반한 AI 검사 기술로 코그넥스를 도입했다.

코그넥스의 비전프로 딥러닝의 알고리즘은 산업용 이미지 분석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적은 양의 결함 이미지 샘플과 짧은 라벨링 훈련 시간으로 검증을 완료할 수 있으며, FIT의 자동화 생산 라인 검사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했다. 프로그래밍이 가볍고 비용이 절감되며 유연한 그래픽 프로그래밍 환경으로 고객 맞춤형 딥러닝 솔루션 구축이 가능하다.

현재 FIT는 자동화 결함 검사 장비에 코그넥스 비전프로 딥러닝 60여 세트를 배포한 상태이며, 실제 운행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 검사 누락률은 0.1% 미만, 과실률은 1~2% 미만으로 제어되고 있으며, 작업자 별 판단 차이 등과 같은 문제가 크게 줄어 검사 정확도가 크게 상승했다. 더 객관적이고 안정적인 검사 결과로 인해 생산 비용도 크게 절감되었으며, FIT의 정밀 커넥터는 각종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과제에도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코그넥스코리아 문응진 대표는 “코그넥스의 ‘비전프로 딥러닝'은 최첨단 딥러닝 알고리즘을 토대로 현장 테스트를 거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기존 머신비전 시스템보다 훨씬 간단하고 효율적이며 고객이 원하는 기술 요구사항을 완전히 충족 시킬 수 있다”라면서 “코그넥스는 지속적인 소통과 이해를 바탕으로 더욱 완벽한 제품 라인, 안정적인 성능,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비용을 절감하고 상호 이익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3월 25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2021 데이터 인텔리전스 & 시큐리티”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데이터 산업의 주요 글로벌 리더 기업들의 데이터 관련 기술과 활용 정보를 소개한다. 기업들이 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고 비즈니스를 향상시키는 효율적인 솔루션 도입과 활용 방안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