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CaaS 솔루션, HPE 그린레이크 사업 박차

HPC는 AI 트레이닝 모델, 엣지 서비스와 같은 엔드포인트 및 신규 애플리케이션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프로세싱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반 솔루션이다. AI와 애널리틱스 등으로 인한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로 스타트업에서 대기업에 이르는 다양한 기업들의 HPC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HPC 전문 시장조사 업체인 인터섹트360 리서치(Intersect360 Research)에 따르면 HPC 시장은 2024년까지 해당 시장 규모가 약 40% 성장하여 55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기존의 HPC 구축은 높은 비용과 시스템 및 리소스의 관리 복잡성 문제가 종종 제기되어 왔다. HPC 전문 시장조사 업체인 하이페리온 리서치(Hyperion Research)에 따르면, HPC 시스템 도입에 있어 기업 고객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전원 및 쿨링 관련 운영 비용과 HPC 전문 엔지니어의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HPE는 그린레이크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성능 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 HPC) 솔루션을 서비스형으로 제공하기 위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했다.

최근 발표된 신규 HPC용 HPE 그린레이크 클라우드 서비스는 고성의 HPE HPC 시스템 포트폴리오를 소비 기반 모델로 전환해 유연하고 민첩한 애자일한IT 환경을 제공한다. 기업 고객들은 온프레미스 또는 코로케이션 시설에서 유연한 서비스형 플랫폼을 활용해 어떠한 워크로드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바탕으로 ML 및 AI 시스템 운영과 신속한 인사이트 도출 및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다.

다양한 규모의 HPC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킹 솔루션을 목적 별로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고, 완전한 관리 기능과 사전 번들 구성(pre-bundled) 서비스를 제공해 기존 HPC 설치 시 존재하던 복잡성과 비용 문제를 해결한다.

HPC는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위한 고성능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여, 복잡한 데이터를 디지털 모델로 전환하고 AI와 애널리틱스에 주요한 예측 정확도를 더욱 높여주고 있다. 백신 개발 및 기상 예보에서부터 차량 및 항공기 디자인, 나아가 소비재 분야에도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HPE는 그린레이크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높은 성능의 HPC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HPC 프로젝트 구축속도를 75% 이상 끌어올리고 40%에 달하는 비용 절감효과를 나타냈다. 고객은 사용량만큼 지불할 수 있고 시스템 관리 기능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위한 인사이트 도출과 혁신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PE는 스토리지와 네트워킹 기술을 결합해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워크로드용으로 구축된 HPE 아폴로 시스템(HPE Apollo systems) 기반의 HPCaaS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해당 서비스는 HPC 워크로드 관리, 컨테이너 및 오케스트레이션 지원, HPC 클러스터 관리 및 모니터링 등을 위한 주요 HPC 소프트웨어 기능을 제공하며, 추후 모든 HPC 포트폴리오에 적용될 수 있도록 범위를 확장할 예정이다.

피터 웅가로(Peter Ungaro) HPE 본사 HPC 및 MCS 총괄 겸 부사장은 “이번 솔루션을 통해, 첨단 연구에 국한되었던 HPC 및 AI 솔루션이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에 활용되어 자사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실시간으로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