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클라우드 솔루션] 라이브커머스와 VoD 서비스에 강한 메가존클라우드 ‘클라우드 플렉스 미디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기존의 유통, 교육, 문화 산업은 큰 위기를 맞이했다. 그간 직접 대면 기반의 비즈니스에서 온라인 서비스로의 전환은 점진적으로 진행됐다. 그런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이제 디지털 전환은 기업의 사활을 거는 최우선 인프라로 부상하며 가속화되고 있다.

기존의 서비스를 빠르게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데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오프라인 대면 서비스 경험을 기존 경험에 가깝게 온라인에서 재현하려면 양방향성이 강화된 라이브 미디어 서비스가 제공돼야 한다. 그러나 IT와 미디어에 대한 전문지식과 인력이 부재한 상황에서 빠른 시일 내에 한정된 예산 내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은 쉽지 않다.

경제성, 확장성, 유연성 높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미디어 플랫폼 ‘클라우드플렉스 미디어’
메가존 클라우드 클라우드플렉스 미디어(CloudPlex Media)는 서버리스 (Serverless) 기반의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으로, 빠른 시간에 합리적인 비용으로 미디어 서비스를 구축하게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경쟁력 있는 서비스의 구축과 운영이 기업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끈다.

메가존클라우드 '클라우드플렉스 미디어' 대시보드 화면
메가존클라우드 '클라우드플렉스 미디어' 대시보드 화면

클라우드플렉스 미디어는 초기 투자 비용을 최소화하고, OPEX 기반의 서비스 운영이 가능하다. 서비스 규모에 대한 확장성과 유연성이 확보되며, 지속적인 서비스의 확장과 신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기존의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OVP와 대비하여 VoD와 Channel 외에 초저지연 라이브 스트림과 WebRTC 기반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한다. 멀티앵글 서비스를 지원해 웨비나, 이원중계, 피트니스 트레이닝 등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더 많은 시청 커버리지를 위한 릴레이 중계가 가능하고, 라이브 서비스의 고화질 VoD로 전환할 수 있다. 파이브라인(Pipeline)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워크 플로우를 지원하며, 기능 단위의 RESTFul API 제공으로 높은 정합성을 유지한다.

라이브커머스와 VoD 서비스 산업에 인기
메가존클라우드의 클라우드플렉스 미디어는 라이브커머스와 VoD 서비스 기업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성장한 A사는 최근 자사몰에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새로 런칭했다. 그런데 기존의 마케팅 활동은 인플루언서들이 개별 SNS에서 제품을 홍보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마케팅 콘텐츠의 관리와 재활용이 어려워 새로운 서비스가 필요했다.

소비자와 보다 적극적인 소통와 고객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클라우드플렉스 미디어를 도입했다.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에서 시청자들은 채팅과 같은 양방향 서비스를 통하여 적극적으로 소통 하고 제품을 인지하게 되며, 이러한 경험은 자연스럽게 구매까지 연결하게 됐다. 자사 플랫폼 내에서 진행된 라이브는 해당 인플루언서의 SNS 계정에도 게시되고, VoD로 전환되어 지속적으로 해당 상품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클라우드플렉스 미디어'는 라이브 커머스와 VoD 서비스 산업에 최적화됐다
'클라우드플렉스 미디어'는 라이브 커머스와 VoD 서비스 산업에 최적화됐다

여러 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는 피트니스 센터 B는 판데믹 사태로 실내 체육 시설의 운영이 제한되면서 비즈니스에 큰 타격을 입었다. 이에 기존에 제공하던 VoD 서비스를 강화하고 새로운 온라인 피트니스 서비스 런칭에 클라우드플렉스 미디어를 도입했다.

새롭게 구축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트레이너들은 모바일을 통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비디오를 업로드 하고 회원들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VoD 외에도 스케줄에 따라 라이브 또는 미리 촬영한 비디오를 편성해 기존에 제공하던 GX프로그램과 같은 커리큘럼을 제공하였다. 실시간 원격 트레이닝 서비스에서 트레이너는 여러 대의 카메라를 사용해 회원들이 다각도로 자세와 포즈 등을 학습하고,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클라우드플렉스 미디어에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반의 강화된 미디어 분석 기능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DB에 정의된 인물과 사물 장면 인식 뿐 아니라, 학습을 통한 사물과 브랜드의 추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홈쇼핑 등 커머스 관련 서비스에서 제품이 등장하는 장면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자연스럽게 구매전환이 이루어지도록 활용이 가능하다.

하반기에는 빅데이터 기반 개인화 추천을 이용하여 특정 유저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 활동과, 광고를 통한 부가수익 창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1월 2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2021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 in 비즈니스”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2021년에 주목해야할 클라우드 기술과 비즈니스 전망,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통한 전사 클라우드 전환 가속화, 언택트 시대 클라우드 비디오 솔루션을 활용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뉴노멀시대 효과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접근법,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 재창조를 위한 8가지 열쇠,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의 해외진출 전략, 기업에 맞는 관리 방식인재관리의 디지털 전환법, 성공적인 비즈니스 혁신과 빠른 디지털 전환을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의 활용 등이 소개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