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광운대 캠퍼스타운
제공:광운대 캠퍼스타운

광운대 캠퍼스타운은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 기업가를 육성하고 창업문화를 활성화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한 ‘2020 소셜벤처 창업교육’이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1일 밝혔다.

광운대 캠퍼스타운 2020 소셜벤처 창업교육은 소셜벤처 CEO, 자문가 등 현직 소셜벤처 창업자를 초빙해 창업에 대한 교육과 멘토링을 하는 실무 중심 교육이다.

지역의 일자리 창출 및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소셜벤처 기업가를 키우고,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네트워킹 및 사업화 지원을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지난 달 16일부터 20일까지 소셜벤처 창업교육 및 특강이 진행됐으며, 30일 데모데이가 열렸다.

이번 소셜벤처 창업교육은 예비·초기 창업자, 지역주민, 대학생, 창업동아리 등을 대상으로 모두 무료로 진행됐다.

총 20명이 참가하여 10팀이 꾸려져 각 팀마다 지역의 환경적 특성에 부합한 사회적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했다.

참여자들의 개발 상품 및 서비스는 이정빈 : 노동법률플랫폼, 에코시너지 : 쓰레기 무단투기 해결할 수 있는 제품, 포데이트 : 저출산 문제, 연애 문제로 인한 기업 임직원 성과저하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상담/컨설팅, 자투리 : 업사이클링 잡화 제품 (남은 가죽을 재활용하여 만든 소품), Bunny Sleep :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 풋스타 : 개인 참여형 스포츠 플랫폼, Green Reindeer : 업사이클링 잡화 제품, 서성민(삼층사람들) : 업사이클링 잡화 제품 유통 플랫폼, 박혜림 : 노인복지센터, 장애인 복지센터 교구 렌탈, 고금진 : 비대면 웹소설, 웹툰 강의 프로그램 등이다.

광운대 캠퍼스타운은 이들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오는 11일까지 멘토링이 팀별 사업 계획서 작성, MVP 관련 멘토링, 시제품 제작 등 창업활동비(총 800만원 이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광운대 캠퍼스타운 관계자는 "이번 교육으로 지역의 환경적 특성에 부합한 사회적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해보았다"라며 "이를 통해 인적, 물적, 환경적 자원을 재활용 및 육성하는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 아울러 지속적인 창업 교육 및 창업활동 지원으로 노원구를 활성화하고 노원구에 있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가가 육성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구교현 기자 kyo@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