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뷰티칼럼] 스트레스성 탈모, 어떻게 관리 하나요?

발행일자 | 2020.11.19 18:20
고예솔 난다모랩 대표
<고예솔 난다모랩 대표>

최근 필자는 자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0대 후반부터 관심이 높았던 탈모에 대한 관심 연령층이 30대 못지않게 20대 초반부터 많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남성 뿐 아니라 여성의 관심도도 높았으며, 대부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종이거나 또는 취업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필자가 직접 개개인의 두피를 확인한 것은 아니었기에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스트레스가 큰 원인이 되었을 꺼라 사료되었다.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란 단어는 막연하고 어쩌면 바쁘고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당연시 될 수밖에 없다는 태도로 생각이 들 수 있다. 그러나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란 말이 있듯, 스트레스가 두피와 모발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다.

[뷰티칼럼] 스트레스성 탈모, 어떻게 관리 하나요?

스트레스는 우리의 신체 순환기능과 부신기능의 저하 원인이 된다. 이러한 신체 기능 저하는 각종 호르몬 분비의 이상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저하 시키며, 만성 피로와 식욕부진을 야기한다. 또한,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인해 근육이 뭉치고 두피로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을 막히게 하며 두통, 두피열, 두피 염증, 가려움증 및 탈모를 쉽게 초래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스트레스 탈모는 노화나 유전적 탈모와는 다르게 대게 일시적인 반응으로 초기에 관리만 꾸준히 해준다면 6개월에서 1년 안에는 대부분 회복이 가능하다.
 
그러나 시기를 놓치고 계속 지속된다면 두피와 모근부터 약해져 더 심한 후천적 탈모로 진행이 되고 시간과 비용을 많이 들여 치료를 하거나 또는 완치가 어려울 수 있다. 스트레스성 탈모에 가장 중요한 것은 혈액순환이다. 불안감과 빠른 개선을 위해 약 복용을 하는 분들이 다수 이지만 약 없이도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생활 습관과 몇 가지만 유의해도 훨씬 나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몇 가지 주의해야 하는 생활 습관 중, 샴푸 시 뜨거운 물로 감는 것은 피해야하며, 샴푸브러쉬를 이용하여 모발과 두피를 자극하지 말아야한다. 이것은 스트레스 성 탈모나 두피가 약해진 분들이 사용 시 일시적인 시원함을 느낄 수 있지만 근본적인 마사지 효과는 적고 오히려 모근과 모발을 더 약하게 만든다.
 
머리를 감고난 뒤 수건으로 머리를 터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물리적인 힘이 가해져 오히려 모발 탈락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젖은 모발을 수전으로 가볍게 눌러 물기를 빼주듯 말리고 머리를 말릴 때는 두피부터 시원한 바람으로 말리는 게 가장 좋다.
 
평소 식습관 및 자세도 중요하다. 술과 담배는 꼭 피해야하며, 간이 센 음식들도 피하는 게 좋다.
 
또한, 매일의 꾸준한 관리와 충분한 숙면을 통한 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숙면은 우리의 건강관리에 가장 필수 조건이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생각이 많다보면 불면증까지 동반되기 쉽기 때문에 스트레스성 탈모의 악순환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마사지나 반신욕을 꾸준히 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이것은 혈행 개선을 돕고 피로를 풀어 숙면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4000년 역사를 가진 인도 고대 의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에서는 인디언 헤드마사지를 일주일에 한, 두번 꼭 하기를 권한다. 인디언 헤드 마사지(indian head massage)는 오랫동안 전해져오고 있는 두피 마사지이다. 두피마사지는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뷰티칼럼] 스트레스성 탈모, 어떻게 관리 하나요?

이러한 마사지도 꾸준히 해야 하나 바쁜 현대 사회에서는 쉽지가 않다. 시간 뿐 아니라 비용도 무시 할 수 없기 때문에 알면서도 쉽게 할 수 없는 관리일 수 있다.

그래서 필자는 샴푸와 실질적인 두피 마사지가 동시에 가능한 인디언스톤 난다모 샴푸바를 추천한다. 바쁜 일상에서 별도의 비용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 샴푸를 하면서 두피와 모발케어 그리고 두피마사지 효과까지 볼 수 있어 쉽고 꾸준한 관리가 가능하다.

인디언스톤 난다모
<인디언스톤 난다모>
SC스톤 샴푸바
<SC스톤 샴푸바>

외적으로 바로 보이는 모발이기에, 탈모라고 느끼면 조바심이 나고 갑자기 불안감이 생기기 쉽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을 편하게 갖고 본인에게 맞는 관리를 꾸준하게 하는 것이다. 지금 이 칼럼을 읽고 있다면, 바로 본인의 몸과 건강을 위해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주길 바란다.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일으키기에 작은 것부터 건강을 위해 바꿔보자, 그럼 어느새 풍성한 머리숱도 다시 돌아 올 것이다.
 
[참고 문헌]
1. Davis P. Subtle aromatherapy. The C.W. Daniel company limited. Great Britan 1991.
2. 한아름, 조지훈, 수기요법과 기기요법을 이용한 Scalp massage 효과의 비교 연구. 대한피부미용학회지 제8권 제3호,2010: 155
3. Indian Head Massage가 스트레스와 인체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 인체 미용 예술학회지 제13권 제1호,2012;65-78.]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는 고객의 니즈와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 단순한 생활필수품이 아닌 진정한 삶의 가치를 느끼는 균형 잡힌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난다모 랩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된 제품으로 다양한 영국 국제 아로마테라피스트(ITEC)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가 처방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블랜딩하여 생산하며, 일반 천연브랜드 제품과는 다른 안정성을 가지고 우수한 품질과 효과로 고객에게 만족감을 전달하고 있다.

(*이 칼럼은 Nextdaily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칼럼

많이 본 기사

실시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