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매장 배송 거점화 전략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세미다크 스토어'를 강화한다.

롯데마트는 스마트스토어 대비 1/5수준의 투자비와 확대 속도에 유리한 세미다크 스토어를 확대한다고 29일 밝혔다.

세미다크 스토어는 배송 전 단계인 팩킹에 주안점을 두고 매장 영업과 동시에 후방에 핵심 자동화 설비를 구축한 형태를 말한다. 오프라인 영업뿐만 아니라 온라인 주문처리 능력까지 넓힐 수 있어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성장에 대비할 수 있다.

롯데마트 중계점 '후방 자동화 설비'
롯데마트 중계점 '후방 자동화 설비'

내달 말 잠실점과 구리점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총 29개의 세미다크 스토어를 확보할 예정이다. 피킹 상품 배분의 자동화 설비를 활용한 'Put Wall' 방식과 로봇을 활용한 'AMR(Autonomous Mobile Robots)' 두가지 방식으로 병행해 오픈하게 된다. 롯데마트는 29개 점포를 확보하면 온라인 주문 처리량이 5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외에도 주문상품의 피킹과 패킹까지 자동화 설비를 갖춘 '스마트 스토어'도 21년까지 12개 점포에 적용시킬 계획이다.

현재 김포 온라인 전용센터를 통해 일부 수도권 지역에 선보이는 새벽 배송(새벽에 ON)도 대폭 확대에 올해 말부터 서울과 부산 전 권역, 경기 남부 지역까지 확대한다.

정재우 롯데마트 디지털전략본부장은 "전국에 퍼져있는 대형마트의 점포를 이용한 배송 거점 전략을 본격화 하려고 한다"며, "고객의 주문을 가장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