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으로 인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에서 현대적인 멀티 클라우드 전략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글로벌 기업 VMware(CEO: 팻 겔싱어)가 미국 현지시간 기준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연례 디지털 인프라 컨퍼런스 VMworld 2020에서 기업이 전례없는 상황에서 멀티 클라우드를 도입 및 운영하고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주도하는데 필요한 주요 전략을 발표했다.

VMware는 새로운 멀티 클라우드 전략인 ▲현대적인 멀티 클라우드를 위한 통합 플랫폼 제공, ▲멀티 클라우드 관리 및 운영 통합, ▲VMware 멀티 클라우드 포트폴리오를 통한 클라우드 파트너 지원 등을 통해 기업의 멀티 클라우드 여정을 지원한다.

멀리 클라우드 통합 플랫폼

vSphere 기반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파트너 아마존웹서비스(AWS)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이 규모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배포, 전송, 연결 및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 현대화를 지원하는 VMware Tanzu 포트폴리오를 통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운영 및 관리를 중앙화하고, VMware Transit Connect로 서로 다른 클라우드 환경에서 단순하고 일관된 네트워킹 및 보안을 제공한다.

Azure VMware Solution은 고객이 온프레미스 내 VMware 애플리케이션을 Azure로 쉽게 확장 및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퍼스트 파티(first-party) 서비스인 Azure VMware Solution은 VMware의 애플리케이션과 Azure 콘솔과 통합해, 고객이 기존에 사용하던 VMware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도록 지원하거나 필요에 따라 네이티브 Azure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델 테크놀로지스의 서비스형 데이터 센터(data center-as-a-service)인 VMware Cloud on Dell EMC는 새로운 VMware HCX 워크로드 마이그레이션 기능과 향상된 성능, 새로운 호스트 타입, 그리고 단일 랙 내 복수의 클러스터에 대한 지원을 추가한다.

VMware는 단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되는 데브옵스(DevOps) 플랫폼인 깃랩(GitLab)과의 파트너십을 발표하고, GitLab with Tanzu를 통해 고객이 개발 파이프라인을 간소화하고 생산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VMware Cloud Disaster Recovery는 온디맨드 방식의 서비스형 재해 복구(DRaaS) 솔루션으로 VMware Cloud on AWS를 통해 온프레미스형 vSphere 워크로드에 재해 복구(DR) 구성을 제공한다. 규모에 적합한 탄력성을 보장하기 위해 효율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 관리를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새롭게 통합된 VMware Marketplace는 검증된 써드 파티(third-party), 오픈소스 및 퍼스트 파티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들은 VMware vSphere, VMware Cloud on AWS, VMware Cloud on Dell EMC, VMware Tanzu 환경에서 모두 배포 가능하다.

멀티 클라우드 관리 및 운영 통합

VMware Cloud Management는 기업이 모든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및 플랫폼 서비스를 일관되게 배포, 운영 및 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VMware vRealize Cloud Universal은 기존 클라우드 기반의 SaaS와 온프레미스 관리 소프트웨어를 단일 구독형 라이선스로 통합해 고객이 두 가지 옵션을 호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라이선스는 VMware vRealize AI Cloud와 운영 및 자동화 기능 전반에 걸친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한다.

VMware vRealize AI Cloud는 애플리케이션 성능 최적화를 위한 지능적인 셀프 튜닝 클라우드 서비스다. 실시간에 가까운 추적 관찰과 강화 학습 기능을 결합해 VMware 클라우드 인프라가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도록 지원한다. VMware vRealize AI Cloud는 서비스 수준 협약에 부합하는 동시에 고객이 다양한 환경에서 워크로드를 확장 및 마이그레이션함에 따라 비즈니스 민첩성을 지원한다. 루션과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활용 사례로 확대될 예정이다.

CloudHealth by VMware는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OCI)를 지원해 기업이 모든 퍼블릭 클라우드 요금을 단일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은 비용 보고와 쇼백(showback)을 위해 OCI 태그 및 CloudHelath가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사업 부문, 부서, 요금 센터, 오너 별로 자산을 그룹화할 수 있다.

CloudHealth Secure State는 구글 클라우드를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매니지드 쿠버네티스 서비스 및 서버리스 구성을 포함하는 20개의 새로운 AWS 및 Azure 서비스를 추가한다. 기업은 클라우드 어카운트의 간소화된 운영, 커스텀 컴플라이언스 프레임워크, Azure 자동 복원을 지원해 효율적으로 보안을 확장하고 팀 간 협업을 향상시킬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파트너 지원

VMware의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는 VMware의 확대된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파트너사가 보다 쉽게 제공하고 고객이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VMware Cloud Partner Navigator는 파트너사가 자체 클라우드를 넘어 VMware 기반 클라우드 및 서비스를 이용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은 원클릭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배포와 탄탄한 마켓플레이스로의 접근을 통해 클라우드 상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때 운영 및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더 나은 유연성과 선택권을 얻을 수 있다.

VMware Cloud Director 10.2의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네트워크 및 보안 서비스 개선, 향상된 스토리지 유연성 및 효율성을 통한 비용 절감, 완전한 개발 인프라를 통한 개발자 및 데브옵스 엔지니어링 지원을 가속화해 파트너사가 서비스 오퍼링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VMware는 보다 강력한 클라우드 자동화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기 위해 지능화된 이벤트 기반의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인 솔트스택(SaltStack)에 대한 인수 계획을 9월 말 발표했다. VMware는 향후 인수를 통해 소프트웨어 구성 관리, 인프라 및 네트워크 자동화 기능을 대폭 확장할 계획이다.

라구 라구람(Raghu Raghuram) VMware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 최고 운영 책임자(COO)는 “VMware는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와 전세계 수백 개의 VMware Cloud Verified Partner를 통해 VMware 기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애플리케이션 전략을 지원하고 있다”며 “VMware는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 및 보안 서비스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보다 빠른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및 현대화를 지원하고 향상된 비즈니스 민첩성 및 탄력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