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대규모 구내 식당 방역 효과 빛낸 3D 시뮬레이션 솔루션

발행일자 | 2020.09.28 09:38

- 다쏘시스템, 독일 GEA 그룹에 시뮬레이션 기술 공급

다쏘시스템은 글로벌 식품가공 기업 GEA 그룹에 자사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내 시뮬리아(SIMULIA)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1900명의 임직원이 이용하는 GEA 그룹 독일 본사 구내식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올해 3월 폐쇄됐으나 구내식당의 공기 흐름을 시뮬레이션해 방역을 강화하고 정상 운영을 재개했다.


GEA 그룹은 구내식당 내 공기 중 감염 가능성을 검토하고, 안전 시나리오 구축에 다쏘시스템의 ‘3D 버추얼 트윈 모델’을 구축했다. 3D 버추얼 트윈 모델의 변수 중 하나로 구내식당 이용자가 기침, 재채기 등 바이러스 감염증세를 보이는 경우도 포함됐다.

GEA 그룹은 효과적인 방역 전략을 수립해 비말의 확산 경로, 식기와 테이블 표면의 오염 가능성, 구내식당 내 감염증세를 보이는 사람으로부터 전파된 비말 농도가 높은 구역도 파악할 수 있었다.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구내식당의 출입구, 좌석 배치, 조리 공간과 식사 공간의 분리, 환기 시스템 개선 등 추가적인 안전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

독일 GEA 그룹은 다쏘시스템 시뮬리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내식당 내 코로나19 환자의 호흡에 기인한 비말 전파를 시뮬레이션 했다.
<독일 GEA 그룹은 다쏘시스템 시뮬리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내식당 내 코로나19 환자의 호흡에 기인한 비말 전파를 시뮬레이션 했다.>

다쏘시스템코리아 조영빈 대표이사는 “지속가능한 경영의 핵심은 인적자원으로, 직원들의 안전이 보장되어야만 비즈니스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며, “바이러스 확산을 사전에 검토하고 안전한 공간을 구축하는데 시뮬레이션 기술은 중요하다. 다쏘시스템은 국내 기업들이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해 K-방역의 위상과 비즈니스 환경의 안전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에릭 니체(Erich Nitzsche) GEA 그룹 엔지니어링 표준 및 서비스 부문 부사장은 “시뮬레이션 기술을 통해 구내식당의 정상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며, “임직원의 안전을 보장하는 동시에 비즈니스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칼럼

많이 본 기사

실시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