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KB국민카드가 개인의 자산관리, 소비분석, 고객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관련 서비스 앱인 ‘리브메이트3.0’ 및 혁신 서비스 개발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를 위해 AWS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마이데이터 정책은 기업이 개인신용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 기업들은 고객 맞춤형 서비스 및 제품을 설계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서로 다른 서비스 제공업체에 흩어져 있는 본인의 개인금융정보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AWS 클라우드를 통해 운영되는 ‘리브메이트3.0’은 하나의 앱으로 사용자가 은행, 카드, 보험, 로열티 프로그램 및 기타 서비스 제공업체의 계정 관리를 돕고, 개인의 소비 패턴 및 성향에 따라 맞춤 금융상품을 추천한다.

KB국민카드는 개인 맞춤형 추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발자와 데이터 과학자들이 머신러닝(ML) 모델을 빠르게 구축, 훈련 및 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AWS의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를 활용한다. 사용내역, 거래패턴 등의 정보를 분석하고, 각 사용자별로 고도의 맞춤형 금융상품을 추천한다. 고객 데이터를 보호하고 보안, 규정,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위해 AWS 베스트 프랙티스를 기반으로, 안전한 멀티 어카운트 환경을 수립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