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올해, 국내 5G 밀리미터파 상용화
퀄컴, "한국 이통사들과 협력할 준비 마쳐"

퀄컴 테크날러지(이하 퀄컴)가 텔릿과 상용화 준비 단계에 있는 모바일 네트워크 상에서 국내 최초로 5G 밀리미터파 데이터 콜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30일 발표했다.

이번 시연 성공은 이르면 올해 안으로 예정된 5G 밀리미터파 상용화에 맞춰 칩셋, 인프라 장비 및 기기 관련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퀄컴은 국내 이동통신사와 협력해 밀리미터파 기술을 곧 국내 시장에 선보이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G 밀리미터파는 24GHz 대역 이상의 광범위한 고주파 스펙트럼을 바탕으로 막대한 용량과 속도를 실현할 수 있다. 미국의 데이터 속도 측정 앱 우클라(Ookla)의 최근 분석에서는 5G 밀리미터파가 중간 대역 5G에 비해 4배 이상 빠른 속도를 구현하는 것으로 기록됐다.

밀리미터파는 탄탄한 5G 멀티 기가비트 연결성으로 기업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원활한 작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이동통신사만 하더라도, 이를 활용해 고화질 비디오 재생, 클라우드 게임 및 고화질 화상회의 등에 대한 기하급수적인 수요 증가에 대응할 수 있다.

국내 최초 5G 밀리미터파 데이터 콜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X55 5G 모뎀 RF 시스템으로 구현되는 텔릿의 ‘FN980m’이 사용되었다.

두르가 말라디(Durga Malladi) 퀄컴 테크날러지 수석부사장 겸 5G 담당 본부장은 “이번 발표는 퀄컴이 텔릿과 같은 업계 선도자들과 협력해 전 세계적으로 5G 밀리미터파의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도출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성과를 보여주는 예”라며 “퀄컴은 한국의 이동통신사와 협력을 통해 가장 발전된 형태의 5G 기술을 선보일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마니시 와트와니(Manish Watwani) 텔릿 최고 마케팅 및 제품 책임자는 “5G는 스마트팩토리, 이동식 산업용 로봇, 몰입형 교육, 스마트시티 인프라, 스트리밍 영상, 증강현실과 같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새로운 길을 열어줄 것”이라며 “텔릿은 퀄컴과 같은 선두기업과 협력해 한국 경제 성장에 중요한 이정표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