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으로 차량 제어...네이버 AI 클로바로 음성명령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쌍용자동차(대표 예병태)⋅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오는 4월 공동개발 해 온 쌍용차 커넥티드카 시스템의 본격적인 서비스 론칭에 앞서 함께 브랜드 출범식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브랜드명은 인포콘(Infoconn)이다.

이와 관련 LG유플러스는 지난 2016년 9월 쌍용자동차 그룹 내 IT 계열사 테크 마힌드라와 함께 통신망 기반의 커넥티드카 사업을 협력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련 개발을 진행해 왔다.

쌍용차 관계자는 최첨단 LG유플러스 통신 네트워크와 국내 최고의 AI(인공지능) 기술력을 보유한 네이버의 지원 속에 고객들에게 편리함과 즐거움이 넘치는 전혀 다른 카라이프(Car-life)를 누릴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왼쪽부터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사업총괄 이사, 쌍용자동차 박성진 상품·마케팅본부장(상무),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 [사진=LG유플러스]
왼쪽부터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사업총괄 이사, 쌍용자동차 박성진 상품·마케팅본부장(상무),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 [사진=LG유플러스]

쌍용차의 첨단 커넥티드 시스템 인포콘은 코란도와 티볼리 두 모델에 최초로 적용될 예정이다. 서비스 영역은 크게 ▲안전 및 보안 ▲비서 ▲정보 ▲즐길거리 ▲원격제어 ▲차량관리로 구성된다.

인포콘 적용 차량은 에어백이 작동되면 상담센터로 자동 연결돼 신속한 조치(10년 무상제공)를 받을 수 있고, 차량 내부는 물론 스마트폰과 외부 연동된 LG유플러스 스마트홈 기기 제어도 할 수 있다. 여기에는 네이버 AI 플랫폼 클로바가 접목돼 다양한 명령을 음성으로 내릴 수 있다. 이 외에도 전문 음악 플랫폼을 활용한 스트리밍과 다양한 네이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 또한 인포콘만의 차별성이라고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설명했다.

강종오 LG유플러스 모빌리티사업담당(상무)은 “커넥티드카 시장을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보고, 우수한 안전성을 인정받은 쌍용차와 AI분야 최고 기술력을 가진 네이버와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카 공동개발을 추진하게 됐다”며 “향후 지속적인 기술 협력으로 첨단 네트워크 기술을 단계적으로 적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고도화 및 콘텐츠 보강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상열 쌍용자동차 커넥티드카 사업 관장(상무보)은 “오랫동안 준비해 온 인포콘 출시를 통해 스마트카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첫 걸음을 내딛게 된 뜻 깊은 순간”이라며 “최고의 커넥티드 서비스를 선사함에 더해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변화를 향해 지속적인 혁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사업총괄 이사는 “이번 인포콘의 출시는 자동차 환경에서도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네이버는 AI 기술의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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