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엽 LS전선 회장이 3일 경기도 안양 소재 LS타워에서 열린 '비전 2030 선포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구자엽 LS전선 회장이 3일 경기도 안양 소재 LS타워에서 열린 '비전 2030 선포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30년 매출 10조의 '케이블 솔루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겠다."

3일 LS전선은 경기도 안양 LS타워에서 이 같은 비전 2030 선포식을 가졌다. 회사측은 이와 관련, 아시아를 넘어 명실상부한 글로벌 회사로 입지를 다지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해 케이블 제조사를 뛰어넘어 전력과 통신 케이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구자엽 LS전선 회장은 “비전 2030은 LS전선의 새로운 10년을 이끌어 갈 나침반이다”면서 “변화가 성공하려면 능동적, 자율적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LS전선은 우선, 아시아와 중동이 매출 90% 이상을 차지하는 사업구조에서 탈피, 전세계 균형 성장을 추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럽과 미주, 아프리카, 중남미 등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생산과 판매 법인 등 해외 거점을 현재 23개에서 40여 개로 2배 가까이 늘린다.

또한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단품 케이블 판매가 아닌 엔지니어링과 시공, 유지보수, 컨설팅 등 전력, 통신망 구축에 필요한 전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전기차 부품 등 신사업 육성과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시장 진입도 지속적 검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S전선은 사업 전반에 걸친 생산성 향상도 추구한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빅데이터를 이용해 고객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이다.

회사는 기업문화 혁신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사업본부 중심의 자율, 책임 경영 체계를 확립해 각 본부들이 현장 중심으로 빠른 의사결과 주도적인 실행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미다.

업계는 이번 LS전선의 글로벌 비전 선포가 4차 산업혁명과 5G 네트워크 구축 등 새로운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해 이를 성장 기회로 삼겠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서낙영 기자 nyseo67@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