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머신러닝 경험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최신 인공지능(AI) 서비스를 발표했다. AWS는 머신러닝으로 구현되는 최신 엔터프라이즈 검색, 코드 리뷰와 프로파일링, 이상거래 탐지, 의료 기록, AI 예측에 대한 리뷰 등 더욱 많은 개발자가 머신러닝을 이용해 향상된 엔드유저 경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신 AI 서비스를 공개했다.

아마존 머신러닝 서비스는 퍼스널라이징 및 예측 머신러닝 기술 기반으로 개발돼 고객들은 자체 머신러닝 모델을 훈련, 조율, 적용할 필요 없이, 비즈니스를 개선하고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아마존 켄드라(Amazon Kendra)는 단지 키워드가 아닌 실제 질문을 이용해 여러 데이터 사일로를 검색하고, 무작위 링크를 제공하는 대신 AI 기술을 사용해 내부 직원들이 찾는 정확한 답변을 제공해 엔터프라이즈 검색을 혁신한다. 직원들은 선호하는 자연어를 이용해 검색할 수 있다.

아마존 코드구루(Amazon CodeGuru)는 코드 리뷰를 자동화하고, 애플리케이션의 고비용 코드 라인을 찾아내는 새로운 머신러닝 서비스다. 아마존 코드구루에는 코드 리뷰와 애플리케이션 프로파일링이라는 두 가지 구성요소가 있다. 아마존 코드구루는 코드 내 변경사항을 검토해 품질을 관리하고 문제 발견 시 코드 라인, 특정 문제, 코드 예시와 관련 문서가 포함된 개선방안 추천을 식별하는 풀 리퀘스트에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코멘트를 추가한다.

아마존 프로드 디텍터(Amazon Fraud Detector)는 아마존 고객 사업부문에서 사용되는 동일한 기술을 바탕으로, 잠재적인 온라인 신원도용과 결제 사기를 실시간 확인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로, 머신러닝 입문자도 사용 가능하다. 아마존 프로드 디텍터는 이상거래와 정상적인 거래의 데이터 기록을 이용해, 실시간, 저지연 이상거래 예측을 제공하는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 훈련, 적용한다.

아마존 트랜스크라이브 메디컬은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는 동안 자연어를 자동으로 대화를 기록해 의료진이 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트랜스크라이브 메디컬의 음성-텍스트 변환 기능을 바탕으로 개발된 임상 문서 애플리케이션은 정확한 기록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 아마존 트랜스크라이브 메디컬은 수 천 시간의 진료 음성 파일을 학습한 여러 개의 머신러닝 모델로 구성돼 있으며, 머신러닝으로 구동되는 정확한 의료 기록을 제공한다. 기존에 수 일이 걸렸던 진료기록을 실시간으로 작성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아마존 A2I(Amazon Augmented Artificial Intelligence)는 사람이 제공하는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 리뷰 구축과 관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서비스다. 아마존 A2I은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ion)과 아마존 텍스트랙트(Amazon Textract)의 머신러닝 예측에 대한 사람 리뷰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미지 속 물체 감지, 음성-텍스트 변환, 콘텐츠 조정 등 일반적인 머신러닝 업무에 대한 사전 구축된 사람 리뷰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아마존 A2I은 맞춤형 리뷰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관리하거나, 많은 사람 리뷰어를 고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해, 모든 개발자들이 사람 리뷰를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Swami Sivasubramanian) 아마존 머신러닝 부문 부사장은 “내부 검색, 코드 작성 개선 지원, 이상거래 탐지, 머신러닝 시스템의 전반적인 개선 등은 다양한 업계의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들이다”며 “아마존은 이 문제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내부 시스템과 서비스를 개발했다. 머신러닝 전문성이 없는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들에게 머신러닝의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