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아마존 Web Services, 이하 AWS)는 세계 최대 클라우드 컨퍼런스인 ‘AWS 리인벤트(AWS re:Invent) 2019’에서 9개의 새로운 아마존(Amazon) EC2 혁신 서비스를 발표했다. 강력한 GPU 인스턴스, 빠른 프로세서, 표준 인스턴스를 위한 100Gbps 연결성을 강화한 것이 핵심이다.

AWS는 AWS 그래비톤(Graviton)2 칩으로 구동되는 새로운 Arm 기반 인스턴스(M6g, C6g, R6g), AWS Inferential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머신러닝 인퍼런스 인스턴스(Inf1), 머신러닝을 통해 Amazon EC2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새로운 Amazon EC2 기능, 그리고 AWS 클라우드를 통해 워크로드를 확장하고 보호하고 관리하는 새로운 네트워킹 솔루션들을 대거 발표했다.

Arm 기반 Amazon EC2 A1 인스턴스(AWS의 첫번째 버전 그래비톤 칩으로 구동)는 컨테이너 기반 마이크로서비스와 웹 티어 애플리케이션처럼 스케일 아웃 방식 워크로드로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고객들은 고도의 데이터 분석과 메모리 집약적 데이터 저장 등 다양한 워크로드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Amazon EC2 M, R, C 인스턴스는 AWS 그래비톤2 프로세스로 구동되는데, x86 프로세서 기반의 M5, R5, C5 인스턴스에 비해 최대 40% 이상의 비용 및 성능 개선 효과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다양한 워크로드가 해당되는데 이를 테면 고성능 컴퓨팅,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 서버, 비디오 인코딩, 마이크로 서비스,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 인메모리 캐시 등이 포함된다.

AWS 그래비톤2 프로세서는 AWS 최첨단 7나노미터 제조 기술이 적용된 64비트 Arm Neoverse 코어와 맞춤형 실리콘을 채택했다. 상시적으로 완전 암호화되는 DDR4 메모리를 제공하며 코어당 50% 더 빠른 속도의 암호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AWS 그래비톤2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인스턴스는 최대 64개의 가상 CPU(vCPU), 25Gbps의 향상된 네트워킹 및 18Gbps의 EBS 대역폭을 제공한다. 고객은 모든 인스턴스 유형에 대해 NVMe SSD 로컬 인스턴스 스토리지(C6gd, M6gd 및 R6gd) 또는 베어 메탈 옵션 중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인스턴스 유형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아마존 리눅스2, 우분투, 레드햇엔터프라이즈 리눅스,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페도라, 디비안, 프리BSD, 아마존 코레토의 OpenJDK), 컨테이너 서비스(도커 데스트탑, 아마존 ECS, 아마존 EKS), 에이전트(아마존 클라우드 와치, AWS 시스템 매니저, 아마존 인스펙터) 및 개발자 툴(AWS 코드 스윗, 젠킨스)을 지원한다.

아마존 EC2 Inf1 인스턴스는 클라우드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고 성능의 머신러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AWS에서 개발한 고성능 머신러닝 추론 칩인 AWS 인퍼런시아(Inferentia)를 탑재해 비용 효율적으로 실시간 일괄 추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매우 높은 처리량, 낮은 지연 시간 및 지속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AWS 인퍼런시아는 칩당 128 테라(TOPS), 다수의 프레임워크(텐서플로(TensorFlow), 파이토치(PyTorch), 아파치 MXNet(Apache MXNet))의 Amazon EC2 Inf1 인스턴스당 최대 2,000 TOPS, 다수의 데이터 유형(INT-8, mixed precision FP-16, bfloat16)을 제공한다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AWS Compute Optimizer)는 직관적이고 쉽게 실행 가능한 AWS 리소스 레커멘데이션을 제공해 전문 지식이나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지 않고도 오토 스케일링 그룹(Auto Scaling groups)에 속하는 워크로드에 적합한 Amazon EC2 인스턴스 유형을 판별할 수 있다.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AWS Compute Optimizer)는 워크로드의 구성 및 리소스 활용도를 분석하여 수십 가지 특성(예: 워크로드가 CPU 집약적인지 또는 일상적인 패턴을 보이는지)을 식별한다.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는 다양한 EC2 인스턴스에서 워크로드가 어떻게 수행되는지 추론하고 특정 작업 부하에 대한 최적의 AWS 계산 리소스에 대한 권장사항을 제시한다. 고객은 AWS 관리 콘솔에서 몇 번의 클릭 만으로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를 활성화할 수 있다.

AWS 트랜짓 게이트웨이(Transit Gateway)는 Amazon Virtual Private Clouds (VPCs)와 기업의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간 또는 AWS 리전내의 수 천 개의 VPCs 간에 연결성을 간편하게 확장하고 관리하게 해주는 네트워크 허브다. 이번에 AWS트랜짓 게이트웨이에 5가지의 새로운 네트워킹 기능을 추가하여 글로벌 프라이빗 네트워크의 관리를 단순화했을 뿐 아니라 클라우드 상에서 워크로드 멀티캐스트를 가능케 한다.

AWS의 매트 가먼(Matt Garman) 컴퓨트 서비스 담당 부사장은 “기업들이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업무가 다양해질수록 AWS는 그 만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성능은 높이고 가격은 낮추고 있다”며 “AWS는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마존 EC2 전반에 걸쳐 혁신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