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

10년 전만해도 아로마테라피, 아로마 오일을 언급하면 자연스레 ‘마사지’ 오일로만 인식되곤 했다. 그러나 불과 몇 년 사이 아로마테라피를 접목한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들이 하나, 둘 늘어나면서 이제는 아로마테라피라는 단어가 그다지 생소 하지는 않다. 유럽에서 가장 대중적인 대체의학요법인 아로마테라피에서 중요한 것은 순도 높은 아로마 에센셜 오일들의 사용과 그에 따른 효능 및 효과이다. 그 중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오일 중 하나는‘어머니’로 불리는 라벤더(Lavandula Angustifolia Oil) 에센셜 오일이다.

왜 라벤더 오일이 중요한가?

라벤더 오일은 다양한 신체 부위 및 정신적 치유에 큰 효과를 나타내고 식물성 오일(Carrier oil)에 희석하지 않고 단독으로 사용해도 될 만큼 안전한 에센셜오일 중 하나이다. 그러기에 순도 높은 순종 라벤더 오일의 사용이 중요하다. 순종 라벤더 오일의 주요 생산국은 프랑스와 불가리아 이며, 그 외에 아르헨티나, 호주, 잉글랜드, 헝가리, 모로코, 인도, 러시아, 일본, 알제리, 이탈리아 등이 있다. 가장 높은 순도의 잘 정제된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순종 라벤더 꽃대에서 딴 꽃만으로 증류 추출한 것이다. 그러나 워낙 고가의 오일이다 보니 화장품 및 세제에 라반딘을 대체하여 흔히 쓴다. 라반딘은 순종의 라벤더와 라벤더 스파이크 종의 교배종으로써 가격은 훨씬 저렴하면서 순종 라벤더 오일의 추출량보다 2배 이상이 생산 가능하여 특히 향수 산업에서 매우 인기 있다.
라벤더는 4가지 종으로 분류 된다. 순종의 라벤더(Lavandula Angustifolia), 라벤더 스파이크(Lavandula latifolia), 라반딘(Lavandula x intermedia) 그리고 마리타임 라벤더(Lavandula stoechas)이다. 순종의 라벤더 에센셜오일은 프랑스산이 가장 고가이면서 우수한 향과 품질을 가지고 있다.

순종의 라벤더 Lavandula Angustifolia 이미지
순종의 라벤더 Lavandula Angustifolia 이미지

순도 높은 순종의 라벤더 오일 대부분이 고가이다 보니, 시중에서는 순종의 라벤더 오일에 라반딘을 섞거나, 라반딘 오일을 순종의 라벤더 오일로 판매, 또는 합성 향을 섞어서 판매하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다. 따라서 순종의 라벤더 오일 구입 시 가장 좋은 방법은 생산업체를 직접 찾아가 확인하는 것이 좋으나 실질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적어도 생산국 및 원료 성분 확인서를 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라벤더 오일의 전형적인 화학적 구성 성분으로는 linalool(29.35-41.62%)와 linalyl acetate(46.71-53.80%)이 가장 많다.

라반딘 Lavandula x intermedia 이미지
라반딘 Lavandula x intermedia 이미지

마리타임 라벤더 Lavandula stoechas 이미지
마리타임 라벤더 Lavandula stoechas 이미지

그렇다면 라벤더 오일은 어떻게 사용 가능할까?

향수 등 화장품 및 세제의 원료로 사용하는 것 외에도 순종의 라벤더 오일은 일상생활 속에 다양하게 사용가능하며, 그 효과가 매우 좋다. 순도 높은 라벤더 오일을 하나정도 가지고 있다면, 가장 기본적인 방향 외에도 피부 미용, 숙면, 스트레스 완화 등의 테라피를 위해서도 쉽게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흔히 화상 피부, 여드름, 습진, 건선, 종기, 그리고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가 좋다.

필자는 가장 편하고 쉽게 라벤더 오일을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세안 시 마무리 단계에서 물을 받아 1~2방울 라벤더 오일을 떨어뜨려 세안하거나 목욕 시 욕조에 따듯한 물을 받아 5~10방울정도 오일을 떨어뜨려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목욕 시 사용하는 라벤더 오일은 하루의 지친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근육을 이완시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 외에도 작은 스프레이 통에 정제수와 라벤더 오일을 넣어 얼굴 또는 베게 등에 뿌려 미스트처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아로마 에센셜 오일은 맡았을 때 은은하게 퍼지는 정도의 향이 좋으며 과도한 사용 시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정 사용량을 지키며 사용하길 권장한다.

[참고문헌: 살바토레의 아로마테라피 완벽가이드(현문사), ITEC Aromatherapy Guide, Essential Oil Resource Consultants(UK, 2000)]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는 고객의 니즈와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 단순한 생활필수품이 아닌 진정한 삶의 가치를 느끼는 균형 잡힌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난다모 랩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된 제품으로 다양한 영국 국제 아로마테라피스트(ITEC)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가 처방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블랜딩하여 생산하며, 일반 천연브랜드 제품과는 다른 안정성을 가지고 우수한 품질과 효과로 고객에게 만족감을 전달하고 있다.

(*이 칼럼은 Nextdaily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