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 발전과 공공부문 혁신 강화를 위한 협약을 부산 클라우드 혁신센터에서 25일 체결했다.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과 피터 무어(Peter Moore) AWS 아태지역 공공부문 총괄이 협약식을 갖고 있다.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과 피터 무어(Peter Moore) AWS 아태지역 공공부문 총괄이 협약식을 갖고 있다.

이번 협약식에는 부산광역시 유재수 경제부시장과 AWS 아•태지역 공공사업 부문 총괄 피터 무어(Peter Moore), AWS 글로벌 클라우드 혁신센터 총괄 벤 버틀러(Ben Butler)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교통, 공공보안, 헬스케어, 물류, 환경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부산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에 대한 협력’, ‘부산 클라우드 혁신센터 운영 확대’, ‘클라우드 기반의 스타트업 육성 강화’, ‘클라우드 전문가 개발 교육 확대’, ‘부산지역 대학생들이 AWS 클라우드 기술을 비즈니스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등 실전 경험을 습득할 수 있는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을 골자로 하며 협약기간은 앞으로 5년간이다.

한편 지난 2016년 11월 개소된 부산 클라우드 혁신센터는 AWS 월드와이드 공공부문이 지원하는 전세계 7개 클라우드 혁신센터 중 최초로 개소했다. 이는 부산시와 같은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하는 모델이다.

클라우드 혁신센터는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한 클라우드 기술 컨설팅 제공, 전문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부산지역 내 클라우드 기반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지난 3년간 부산지역 186개 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비즈니스 관련 컨설팅을 제공했으며, 800명 이상의 클라우드 전문인력을 양성했다.

창업 기업 65개사를 혁신센터 멤버십 기업으로 선정해 스타트업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을 지원했다. 이 기간 멤버십 기업의 총 매출액은 160억원 가량이 증가하고 직원 수 역시 150여명 늘어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했다.

유재수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은 “AWS와 부산지역의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해 추진하는 신규 사업에 적극적인 지원에 감사한다. 앞으로도 부산시와 AWS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부산지역의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들의 성장을 위한 탄탄한 기반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피터 무어 AWS 아•태지역 공공사업 부문 총괄은 “부산시가 해결해야 할 공공 인프라 과제가 늘어남에 따라, 스타트업 커뮤니티는 스마트시티, 항만 관리, 헬스케어, 영화 산업과 같은 부산의 최우선 과제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신속하게 구축하기 위해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며 “AWS는 부산 클라우드 혁신센터와의 새로운 단계의 협력체계를 통해 국내의 더 많은 스타트업들이 AWS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