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뷰티칼럼] 여름철 과도한 피지분비, 건강한 피부 관리법은?!

발행일자 | 2019.07.18 14:05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

최근 장마가 시작되어 기온은 평소보다 조금 떨어졌지만 습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한국의 고온다습한 여름철 날씨는 특히 피지분비가 활성화 되는 시기이다. 화장품 시장에서는 5월 초부터 피지 컨트롤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됨을 쉽게 볼 수 있다.

사실, 피지는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며, 적당한 피지 분비는 피부 노화를 다소 늦춰주는 고마운 역할을 한다. 그러나 문제는 과도한 피지 분비이다. 피지 분비의 원인은 호르몬, 스트레스, 식단 및 외부환경 등 여러 요인들이 있다. 여름철의 경우 기온이 높아지면서 피부의 온도도 같이 올라가고, 땀 배출이 잦아지면서 피지생성이 많아진다. 건조한 날씨에 비해 습도가 높으면 피지 생성이 활발해져 쉽게 번들거리고 트러블이 올라오는 피부 환경이 된다.

그렇다면 여름철 건강한 피부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뜨겁게 내리 쬐는 여름 햇볕
<뜨겁게 내리 쬐는 여름 햇볕>

자외선 A와 B가 차단되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챙겨서 발라야한다. 자외선 지수가 높은 7~8월은 특히 햇빛 알레르기 등 발진을 쉽게 유발하고,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성 연고를 바르거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야하기 때문이다. 알레르기로 약해진 피부의 경우, 피부 면역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복합적인 피부 트러블 및 염증이 쉽게 생길 수 있으므로 가급적 햇볕이 강한 낮 시간은 외출을 피하고 자외선 A와 B가 모두 차단되는 차단제를 사용하길 권하다.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 기능성 제품으로 화학적인 성분을 피할 수 없고, 예민한 피부에 자극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성분 배합이 중요하다. 지수가 높을 것을 보고 구매하기보다는 성분을 보고 미리 테스트하여 피부가 민감해지지 않는 제품을 골라 2~3시간에 한 번씩 발라주는 것이 자외선 차단에 효과적이다.

블랙헤드 등 트러블이 났을 시 손으로 만지지 않는다. 여름철에는 많은 땀 배출과 피지분비가 심해지고, 먼지 등 외부환경으로 인해 모공이 막히면서 잦은 트러블이 나기 쉽다. 이때, 손으로 압출을 하거나 만져서는 안 된다. 트러블이 심할 경우, 병원에서 덧나지 않게 치료 받길 권하며, 집에서 간단하게 케어 하는 방법으로는 찬물로 피부 온도를 식혀준 뒤 티트리 에센셜 오일을 면봉이나 솜에 묻혀 트러블 난 부위에 가볍게 발라 주면 진정된다.

라벤더와 티트리 나무 이미지
<라벤더와 티트리 나무 이미지>

여름철뿐만 아니라 평소 예민하거나 트러블이 잦은 피부의 경우 티트리 에센셜 오일(Melaleuca altemifolia leaf oil)이나 또는 라벤더 에센셜 오일(Lavandula Angustifolia Oil)을 하나 구비해두면 건강한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된다. 향 호흡 및 피부 적용 시, 혈관을 타고 몸 전체에 흡수가 되는 에센셜 오일 특성상 100% 순도와 유기농 에센셜 오일 사용이 특히 중요하다. 보통 베이스 오일과 블렌딩하여 사용해야 안전한 에센셜 오일들과 달리 티트리 및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베이스 오일과 섞지 않고 단독으로 사용해도 안전한 오일이다. 휘발성이 있는 정유이기에 사용 후 피부에 번들거림 없이 흡수가 빠르고, 항균 작용 및 피부 수렴에 효과가 좋다. 트러블이 난 부위에 여드름 약 대신 가볍게 발라주면 진정 효과가 뛰어나다.

여름철 과도한 피지 분비 및 붉어진 20대 여성의 피부
<여름철 과도한 피지 분비 및 붉어진 20대 여성의 피부>

피부 온도가 올라가고 피부가 붉어졌을 때, 찬물을 받아 라벤더 에센셜 오일 한, 두 방울을 넣고 세안을 하면 붉어진 피부 완화와 진정에 도움이 되어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 관리에 좋다.

마지막으로 딥 클렌징을 자주 하지 않기를 권하다. 여름철이기에 클렌징의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필링 및 딥 클렌징 제품들이 많이 소개된다. 보름에 한번정도의 딥 클렌징은 괜찮지만 잦은 딥 클렌징을 한다면 오히려 피부 겉면을 건조하게 만들어 더 많은 피지 분비를 유발 할 수 있다. 땀이 나거나 번들거릴 때 가볍게 물 세안 또는 순한 천연 비누 및 클렌저로 세안하며 관리하는 것이 피부 자극을 줄이고 좋다.

스톤마사지와 세정이 가능한 매직브이스톤은 원활한 혈행을 도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맑고 건강한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준다 / 이미지제공 : 난다모랩
<스톤마사지와 세정이 가능한 매직브이스톤은 원활한 혈행을 도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맑고 건강한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준다 / 이미지제공 : 난다모랩>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는 고객의 니즈와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 단순한 생활필수품이 아닌 진정한 삶의 가치를 느끼는 균형 잡힌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난다모 랩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된 제품으로 다양한 영국 국제 아로마테라피스트(ITEC)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가 처방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블랜딩하여 생산하며, 일반 천연브랜드 제품과는 다른 안정성을 가지고 우수한 품질과 효과로 고객에게 만족감을 전달하고 있다.

(*이 칼럼은 Nextdaily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칼럼

많이 본 기사

실시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