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의 중국 수출용 특수 분유인 무유당분유(푸얼지아·LF)와 조산아분유(천얼후이·Preemie)가 FSMP에 정식으로 등록됐다. 출처=매일유업 제공
매일유업의 중국 수출용 특수 분유인 무유당분유(푸얼지아·LF)와 조산아분유(천얼후이·Preemie)가 FSMP에 정식으로 등록됐다. 출처=매일유업 제공

매일유업은 중국 수출용 특수분유 '무유당분유(푸얼지아, LF)', '조산아분유(천얼후이, Preemie)' 등 2종이 중국 수출 기준을 통과해 정식 등록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들 제품은 중국의 특수의학용도조제식품(Food for Special Medical Purpose, FSMP)에 정식으로 등록돼 이르면 다음 달부터 수출 가능하다.

FSMP는 중국에서 가장 엄격하게 관리, 감독하는 식품 유형으로 품질과 안전이 입증된 제품에 한해 등록제로 운영된다. 중국에 특수분유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FSMP에 정식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한다.

2016년 7월 관련 법규가 공고되면서 올해 1월1일부터 등록이 되지 않은 제품은 수출이 전면 금지됐다. 매일유업은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2017년 영유아조제분유 배합 등록을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이번 FSMP 등록도 성공했다.

절차가 까다로운 중국 FSMP 배합 등록에 성공한 기업은 단 9개 기업에 불과하다.

이번에 배합비 등록에 성공한 매일유업의 특수분유 무유당분유(푸얼지아)는 2007년부터 중국에 수출하기 시작해 10년 이상 중국 소비자들에게 그 품질과 효능을 인정받아온 제품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이번 FSMP 등록 성공은 중국 정부가 자사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모두 인정한 결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정진홍 기자 jjh@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