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 요구 사항 증가로 레거시 데이터센터 인프라 설치 및 관리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국내 기업들이 인프라를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민첩성, 성능 및 생산성 강화를 위해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 요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즉, 차세대 기술이 국내 산업 발전과 비용 절감, 효율성 및 생산성 증대에 기여할 것이다.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뉴타닉스(지사장 김종덕)는 한국IDC가 발간한 ‘2018 한국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 시장 점유율 보고서’(IDC Korea Hyperconverged Systems Market Share, 2018 year-end)를 인용하여 2018년 해당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뉴타닉스 시장 점유율은 27%였으며, 매출액과 전년 대비 성장률은 각각 190억 원, 52.4%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위 업체와 10% 이상의 시장 점유율 차이를 보이며 업계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

김민철 한국 IDC 국내 IT 인프라 시스템 시장 리서치 담당 책임연구원은 “뉴타닉스는 특정 산업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제조 기반의 대기업은 물론 금융, 공공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시스템을 공급해왔다. 최근 HPE와의 협업도 발표하면서 향후 시장 확장 가능성을 더 높였으며, 안정성이 검증되고 새로운 워크로드가 다양해지면서 SAP ERP, Oracle DB 등과 같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사례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 시장은 약 702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성장률 106.2%를 기록했다. 한국IDC는 오래된 인프라 교체 및 간편하고 단일화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제공하는 편리함과 유연성에 기인해 국내 시장에서 하이퍼컨퍼지드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뉴타닉스는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 리더로서, 자사의 운영 시스템(OS)와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운영을 간소화한다. 뉴타닉스 OS는 국내의 선도적인 브랜드들이 인프라를 다시 정립해 레거시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디지털화 실현을 위해 비즈니스를 재정의할 수 있도록 한다.

김종덕 뉴타닉스 코리아 김종덕 지사장은 “이번 보고서는 뉴타닉스가 한국에서 해왔던 모든 것을 입증하고 있다. 기술은 사업을 펼치는데 있어 핵심 요소가 되어가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더 큰 성공을 거두기 위해선 디지털 인프라가 필수적이다”며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여러 산업들은 이미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도입하면서 디지털화된 미래에 대한 견고한 준비를 시작했다. 이는 굉장히 고무적인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