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전기차 기업으로 선언한 볼보자동차그룹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최종 선정됐다.

LG화학은 15일 볼보자동차그룹과 '차세대 전기차 프로젝트'에 적용될 리튬이온 배터리 장기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멀티빌리언'(multibillion·수십억) 달러라고 언급한 만큼 수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계약으로 모듈형 플랫폼 기반으로 설계되는 볼보와 폴스타의 전기차 차세대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하게 된다. 폴스타는 해당 자동차그룹이 2017년 론칭한 고성능 전기차 브랜드이다. 모듈형 플랫폼은 다양한 차량 모델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차체 뼈대로 이를 이용하면 원가절감 및 제품개발 기간을 축소할 수 있어 다수의 완성차 업체들이 핵심 전략으로 채택하고 있다.

볼보차그룹은 2020년대 초 차세대 중대형 전기차에 적용되는 모듈형 플랫폼 'SPA2'(Scalable Product Architecture 2)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소형차 전용 모듈형 플랫폼으로는 CMA(Compact Modular Architecture)를 적용하고 있다.

또한 2017년, 2년 후인 2019년부터 신차는 전기자동차만 출시하고, 2025년까지 전체 판매량의 50%를 순수 전기차로 채우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업계의 관심은 컸다.

볼보차그룹은 이와 관련 "LG화학은 전세계 자동차업계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기간에 걸쳐 성공적으로 공급해온 업체로서 기술 리더십, 책임있는 공급망 관리,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구매 가이드라인을 충족시키는 기업"이라고 밝혔다.

LG화학은 오랫동안 축적해온 공정기술을 바탕으로 배터리 업계 최초로 파우치형 배터리 '롱셀'(Long Cell) 기술을 개발해 자동차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롱셀은 배터리 팩 내부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켜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고, 팩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어 '모듈형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 제작에도 강점을 갖는다.

정진홍 기자 jjh@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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