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표 황창규)가 세계 최초 5G 기반 UHD 생방송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KT는 오는 19일 SBS 생방송 모닝와이드 3부를 통해 5G 네트워크를 활용한 UHD 생방송을 최초 공개한다. 방송에는 KT의 ‘기업전용5G’ 서비스와 촬영 영상을 무선망으로 즉시 전송하는 '5G MNG(Mobile News Gathering)' 장비를 활용한다.

현재 방송사들은 중계차 진입이 어려운 지역에서 평균 5개에서 11개의 유심이 장착된 LTE MNG 장비를 사용해 중계방송을 진행한다. 이 경우, 영상전송 및 서버에서의 영상처리 시간 등의 요인으로 속도 지연은 물론 화면품질 저하 등의 기술적 한계가 발생했다.

사진=KT
사진=KT

KT의 ‘기업전용5G’ 서비스가 적용된 5G MNG는 5G 유심 한 개만으로 초고화질 영상전송이 가능하다. LTE MNG와 달리, 일반망과 분리된 방송사 전용 5G 망을 사용해, UHD 영상전송에 문제가 없다.

KT는 지난 1월 23일 5G 망 기반 UHD 영상전송 기술검증을 완료했고, 6일 기업전용5G 서비스를 활용한 UHD 중계방송 테스트에 성공했다. 13일에는 글로벌 방송장비사 티브이유(TVU Networks Corporation), 라이브유(LiveU Ltd.)와 ‘5G 영상송출 사업화’ 협약을 체결했고, 같은 날 SBS와 ‘세계 최초 5G기반 UHD 생방송 중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