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F(Gene Info Fabric, 이하 젠인포패브릭)은 유전자 분석 기업 휴먼패스와 글로벌 유전자 플랫폼 구축을 위한 합작법인(Joint Venture)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양사는 글로벌 유전자 정보 플랫폼을 구축하여 국내외 유전자 산업을 선도하며 자유롭고 안전한 개인 유전자 정보 유통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젠인포패브릭-휴먼패스,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식, 왼쪽부터 젠인포패브릭 김동수 대표, 휴먼패스 이승재 대표, 사진 제공 = 젠인포패브릭
젠인포패브릭-휴먼패스,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식, 왼쪽부터 젠인포패브릭 김동수 대표, 휴먼패스 이승재 대표, 사진 제공 = 젠인포패브릭

이번 합작 법인 설립은 대규모 유전자 정보 유통 환경 조성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양사는 수백만 명의 유전자 정보 분석업무 수행을 위해 다양한 해외 유전자 기업과 연구기관과 협력해 “GIF Alliance”를 구성할 예정이다.

젠인포패브릭은 2018년에 설립된 유전자 기반 개인 질병관리 및 생애주기별 건강정보 분석 전문기업으로, 유전자 분석 결과를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유통할 계획이다. 탈중앙화 저장공간(Decentralized Storage) 기반의 유전자 정보은행 시스템을 구축하여 개인의 유전자 정보 유통의 안정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휴먼패스는 2001년 설립된 전문성과 경험을 쌓은 유전자 분석 전문 기업이다. 최근 HPBIO(휴먼패스 산하 유전자 분석 연구기관)가 앱타머(aptamer, 안정적인 3차원구조를 형성하여 타겟물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단일가닥 핵산)의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충북대(김양훈 교수)와 앱타머를 통한 진단 및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젠인포패브릭 염철호 의장은 "향후 전 세계 유전자 빅데이터 관련 마켓 볼륨은 반도체의 약 20배 이상으로 전망 될 정도로 잠재력이 대단한 분야이다. 블록체인 기술 활용으로 소비자와 세계 최고의 검사기관, 연구소와의 직거래 연계해 전 세계인 누구나 정밀검사는 물론 정밀 예측과 정밀 치료가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며 “일반 대중, 연구소, 의약품 개발자, 전 세계 환자 및 의료인 모두가 윈윈(Win-Win) 할 수 있는 선순환의 구조를 구축하여 인류의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남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휴먼패스 이승재 대표는 “이번 합작법인 설립계약을 통해 젠인포패브릭과 개인 유전자 정보 유통의 세계적인 장을 만들고 싶다”며 “개인의 유전자 정보 유통을 통해 새로운 진단법, 신약개발과 같은 현대의학의 발전을 위한 연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