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코오롱생명과학 제공
사진=코오롱생명과학 제공

세계 최초 무릎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케이(INVOSSA®-K)'가 잘나가는 중이다. 이번에는 일본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코오롱생명과학(대표이사 이우석)은 글로벌 제약사인 먼디파마(대표이사 라만싱)와 인보사의 일본 라이선스아웃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해 국내 출시 후 인보사의 해외 수출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다만 지난해 12월 약 5000억원 규모의 미츠비시타나베사측과의 계약 파기에 따라 일본 시장 진출에 대한 우려가 컸다.

하지만 이번 계약으로 이런 우려를 말끔히 털어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먼디파마가 일본시장에서의 인보사 허가 및 상업화의 가능성을 더욱 높이 평가해 보다 높은 금액으로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번 계약의 총 금액은 6677억원(약 5억9160만 달러)이다. 반환 의무없는 계약금 300억원(약 2665만 달러)과 단계별 판매 마일스톤 6377억원(약 5억 6500만 달러)으로 이는 국산 의약품 단일국가 계약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또 추가적인 경상기술로(로열티)는 일본 내 상업화 이후 순 매출액에 따라 수령하게 된다. 이번 계약을 통해 먼디파마는 일본에서 인보사 연구, 개발, 특허 및 상업화 할수 있는 독점권을 가지며 계약 기간은 제품 출시 후 15년이다.

이와 함께 코오롱생명과학은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 인보사의 입지 확대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미 국내에서 80개 이상의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을 비롯해 약 800개 이상의 유전자 치료기관을 확보했으며 지난 10월을 기준으로 시술건수 2200건을 넘어섰다.

여기에 해외에서는 홍콩과 마카오에 약 170억원, 몽골에 약 100억원, 사우디아리비아 및 UAE에 예상 매출 약 1000억원의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중국 하이난성에서도 2300억원 규모의 인보사를 수출하는 계약을 이끌어냈다.

글로벌 시장 중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인 미국 시장 공략도 진행 중이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인보사의 임상시료 사용허가(CMC 승인)를 받아 미국 내 3상 임상시험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