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기업은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클라우드, 모바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새 기술을 접목해야 한다. 그러나 기업 시스템 환경과 예산이 한정돼 있어 새 기술 적용에는 생산성과 안전성 향상, 비용 절감 방안이 절실해졌다. 이 고민 해결사로 가상화 솔루션이 부상하고 있다. 가상화는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를 시뮬레이션해, 가상 컴퓨터 시스템을 생성하고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버,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에 적용할 수 있다.

'가상화' 뛰어난 경제〃효율성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대표주자 부상

기업은 가상화로 단일 서버에서 하나 이상 가상 시스템과 다수 운용체계(OS) 및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게 된다. 가상화 솔루션은 기업 환경 규모와 다양성, 팀 숙련도, 전략 목표에 따라 업무가 간편해져 규모의 경제성과 뛰어난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 기존 유닉스 친화 국내 시장도 x86 서버가 증가하며 x86 서버 기반 가상화에서 시작해 소프트웨어 정의 솔루션을 통한 스토리지, 네트워크 가상화 시장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가상화 분야 시장은 2016년 기준 408억달러 규모며, 2021년에는 576억달러로 전망된다. 국내 가상화 시장은 2016년 기준 약 34억달러 규모며, 2021년에는 약 39억달러로 평균 5.33% 성장률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다양한 가상화 솔루션 주자가 다양한 기술로 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돕고 있다.

가상화 솔루션 구입 시 주의할 점

가상화 솔루션은 기존 투자 가치를 높이는 전략이 돼야 하므로 작업 속도 향상, 시간 및 비용 절약, 안전성과 통제성이 유지돼야 한다. 기업은 서버 프로비저닝 또는 써드파티 시스템과 상호작용 업무에 시간을 많이 들인다. 작업 주기 단축은 조직 전체와 고객 대응에도 효과적이다. 작업 속도를 높이는 기술로는 셀프 서비스 포털(확정된 정책에 따라 작업을 사용자에게 위임할 수 있다), 자동화(속도 및 반복성을 모두 향상시킨다), 써드파티 통합(매뉴얼 작업의 양을 줄여준다)이다.

속도(민첩성, 유연성, 적응성)는 기업 IT 인프라에서 매우 중요하다. 가상화 배포 밀도를 높여 주어진 수의 물리적 서버에서 더 많은 워크로드를 실행, 속도를 높일 수 있다. 필요 없는 워크로드를 종료하거나 워크로드 배치 및 기타 변수를 최적화하는 관리 툴과 프로세스 또한 중요하다.

보안 면에서 데이터 관할권, 감사 가능성, 규정 준수 및 검증 가능한 엔드 투 엔드 암호화가 가장 염려되는 부분이다.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정책 시행은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 성능 및 안정성 문제를 해결하고 잠재적 규정 준수 문제를 감지하고 완화해야 한다. 자동화는 시스템 관리자 업무량을 줄이고 프로세스를 문서화하고, 잦은 오류가 발생하는 수동 절차도 줄일 수 있다.

VM웨어 'v스피어 플래티넘 에디션'…보안성·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활용성 높아

VM웨어 v스피어 플래티넘 에디션(VMware vSphere Platinum Edition)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위한 플랫폼이다. 네이티브 보안 기능과 데이터 센터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인 앱디펜스(AppDefense)로 구성됐다. 하이퍼바이저에 통합돼 애플리케이션 보안 기능이 향상됐다.

머신러닝 및 행동 분석을 활용해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를 보호하고 가상머신 의도(intent)와 애플리케이션 행동, 신속하고 정확한 위협 감지 및 반응 기능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HTML5 기반 v스피어 클라이언트가 가상 인프라를 관리하는 기능과 인텔리전트 워크로드(intelligent workloads)를 지원한다.

가상머신 지원을 받는 엔비디아의 쿼드로 vDWS에 v모션 및 스냅샷 기능이 지원된다. 관리자가 vGPU로 구동되는 가상머신을 호환 가능한 다른 호스트에 이동할 수 있게 유지 관리 작업을 수행하고,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 사이 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레드햇 버추얼라이제이션 솔루션…개방형 SW정의 인프라 구조와 중앙관리 플랫폼 지향

레드햇 버추얼라이제이션(Red Hat Virtualization)은 가상화된 서버와 워크스테이션 모두에 적용된다. 레드햇 버추얼라이제이션은 가상화된 리눅스 및 윈도 워크로드를 위한 개방형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스트럭처와 중앙 관리 플랫폼으로 종속된 인프라스트럭처 기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레드햇 버추얼라이제이션은 기존 애플리케이션 효율성을 높이고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런치패드(Launchpad)를 위해 설계됐다.

최신 버전은 레드햇 앤서블 오토메이션(Red Hat Ansible Automation), 레드햇 글러스터 스토리지(Red Hat Gluster Storage), 레드햇 클라우드폼즈,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Red Hat OpenStack Platform)과 레드햇 새틀라이트(Red Hat Satellite)가 포함됐다.

레드햇 버추얼라이제이션과 레드햇 클라우드폼즈로 구성된 레드햇 버추얼라이제이션 스위트는 여러 클라우드, 하이퍼바이저, 컨테이너 및 기존 컴퓨팅 인프라스트럭처에 걸쳐 있는 이종 환경을 관리한다.

시트릭스 버추얼 앱과 데스크톱…안전하고 유연한 데스크톱 가상화

시트릭스 버추얼 앱과 데스크톱(Virtual Apps and Desktops)은 데스크톱을 가상화하고, 가상 데스크톱 환경에서는 앱 설치가 자유롭다. 데이터센터에 위치한 가상 윈도 데스크톱 운용체계를 1대1로 할당하고 클라이언트 장비에 관계없이 윈도 데스크톱 인스턴스를 원격 연결한다.

VDI에 비해 애플리케이션 통제가 강력하고 하드웨어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 아마존 웹 서비스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VDI를 구축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프로비저닝을 제공한다. 개방형 아키텍처로 다양한 서버 가상화 제품과 연동할 수 있다.

사용자 PC와 가상데스크톱 사이 화면 업데이트, 키 입력 값을 전송하는 프로토콜로 압축해 최적 성능을 보장하며 128비트로 암호화해 통신할 수 있다. 넷북이나 노트북 등 클라이언트 단말기에 설치된 여러 운용체계 버전에 맞는 접속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설치 한번으로 서버군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