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업 비플라이소프트는 박성준 동국대 블록체인연구센터 센터장 및 (주)앤드어스와 공동으로 기존 퍼블릭 블록체인의 중앙화 문제를 세계 최초로 해결한 탈중앙화 P2P 합의 알고리즘 ‘deb 합의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7일 발표했다.

이번 deb 합의 알고리즘은 채굴 조건과 무관하게 누구든 채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작업증명(Proof of Work) 및 지분증명(Proof of Stake) 등 기존 합의 알고리즘이 갖고 있는 채굴자들의 컴퓨팅파워, 보유지분량 등 채굴 조건에 따라 중앙화 되는 문제점을 해결했다. 이외에도 △지속가능한 탈중앙화 특성 유지(공정성) △채굴 기능과 암호화폐 발행 기능 독립 △포크 없는 1블록의 최종성 보증 △1,000 TPS 이상의 고속 성능 등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기존 퍼블릭 블록체인의 성능과 포크로 인해 발생하는 최종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현재까지 발표된 퍼블릭 블록체인 중 최고 속도인 1,000 TPS 이상의 속도를 달성했다.

비플라이소프트는 deb 합의 알고리즘을 활용한 탈중앙화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앤드어스체인(AndUschain)을 개발하고 있다. 앤드어스체인의 일차적 목적은 블록체인 기반 저비용 창업생태계의 인프라 역할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다. 이를 위해 비플라이소프트와 앤드어스는 앤드어스체인 기반 창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생태계 지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 센터장은 "앤드어스체인의 목표는 이더리움의 기본 목적인 암호경제 또는 블록체인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인프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앤드어스체인이 탈중앙화 P2P 비즈니스 생태계(ecosystem)를 창출하는 인프라로 활용되는 것이 목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비플라이소프트는 박 센터장과 함께 deb 합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가짜(Fake) 뉴스를 자가정화하는 ‘Global Trust Media Open Platform’ 구축 프로젝트도 공동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