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바른미래당 트위터
사진=바른미래당 트위터

북한산 석탄 국내 유입 논란에 대해 바른미래당은 "외교부의 자체조사와 관련자 처벌로 끝날 일 아니다"라고 말해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았다.

20일 권성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관세 문제로 치부하는 외교부와 그런 외교부에 물어보라는 청와대는 무엇을 숨기고 덮기 위해 이토록 위험을 무릅쓰는 것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권 대변인은 "철저히 밝혀야 할 것은 두 가지"라며 "첫째 이미 안보리 보고서가 제공하고 있는 합리적 증거가 있는 상황에 해당 선박들을 계속해 방치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둘째 작년 10월에 유입된 약 9000t에 이르는 북한 석탄이 어디로 유통되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또 권 대변인은 "북한산 석탄은 무연탄으로, 이를 사용할 수 있는 국내 발전소는 현재 한국동서발전의 동해바이오화력이 유일하다"라며 "정부가 만약 9000t에 달하는 양의 석탄이 어떻게 이동되었는지 찾을 길 없다면 국민을 우롱하는 거짓일 뿐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포항제철은 지난 4월 컨퍼런스 콜에서 '남북 관계가 좋았을 때 북한에서 무연탄을 가져다 제철소에서 활용했던 적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산 석탄이 포항에 하적 됐고 곧장 유통되었다는 정부 입장대로라면 북한에서 선적되었을 당시부터 목적지는 포항제철이었을 가능성을 부인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권 대변인은 "만일 북한 석탄이 정부의 직간접적 영향권 하에 있는 두 곳으로 유입된 것이라면 이는 UN 결의를 정부가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 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은수 기자 e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