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 제공
사진=게티이미지 제공

폭염과 열대야가 이어지면서 온열질환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보건당국은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것을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의 온열질환 감시체계 운영 결과를 보면 지난 5월 20일부터 이달 14일까지 발생한 온열질환 환자는 총 401명이다. 그중 사망자도 2명이나 발생했다.

또 본격적인 폭염과 열대야가 시작된 감시 8주차(7월 8일~14일)에는 온열질환 환자가 크게 늘었다. 이 기간 온열질환 환자는 180명으로 이전 주(7월 1일~7일)의 52명보다 3.5배 급증했다.

구체적으로 환자 중 남성은 324명(80.1%)이었고 여성은 77명(19.9%)이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고령자에서 환자가 많이 생겼다. 40세 이상 환자가 294명(73%)이며 50대가 95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질병관리본부는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폭염 시 야외활동을 가급적이면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갈증을 느끼기 이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폭염 시 어지러움과 두통, 메스꺼움 등 온열질환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 휴식을 취해야 한다. 부득이 야외활동을 해야 한다면 챙이 넓은 모자와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폭염이 계속되면서 온열질환 환자가 늘고 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은 물론 낮 시간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피해야 한다. 또 몸에 이상이 생긴다면 즉시 휴식을 취하고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