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방송화면 캡처
사진=방송화면 캡처

지난 2009년 고(故) 노무현 대통령의 비리 혐의를 수사 지휘했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 배후에 국가정보원이 있으며 검찰은 개입하지 않았다고 폭로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전 부장은 25일 기자들에게 메일을 보내 “2009년 4월 14일 퇴근 무렵 국정원 전 직원 강 모 국장 등 2명이 사무실로 저를 찾아와 원세훈 전 원장의 뜻이라며 ‘부정부패 척결이 좌파를 결집시키는 결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하면서 노 전 대통령을 불구속하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노 전 대통령에게 도덕적 타격을 가하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로 말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어 “임채진 전 검찰총장에게도 직접 전화를 걸어 ‘노 전 대통령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망신을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하였다가 거절을 당한 적도 있었다”고 밝혔다.

또 이 전 부장은 “노 전 대통령의 고가 시계 수수 관련 보도는 유감스러운 일이지만 저를 포함한 검찰 누구도 이를 의도적으로 계획하거나 개입한 사실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 드리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검찰 과거사 진상조사단은 지난 5월 노 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 사건을 재조사하기로 결정했다.

이은수 기자 e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