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 취소 의사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 위원장 앞으로 쓴 서한을 공개했다.

그는 “우리는 오는 6월12일 양측에 의해 오랫동안 기대를 모아온 싱가포르에서의 북미 정상회담에 당신이 쏟은 시간과 인내, 노력을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 이번 만남은 북한의 요청에 따른 것이었으나 이제는 완전 무관하게 됐다. 나는 그곳에서 당신과 만나기를 매우 고대하고 있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슬프게도 당신들이 최근 성명에서 보여준 엄청난 분노와 적개심에 근거할 때 나는 지금 시점에 오랫동안 준비해온 이번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느낀다”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는 우리 둘에겐 좋을지 몰라도 전 세계로 봐선 손해다. 당신은 당신들의 핵 능력에 대해서 이야기하지만 우리의 것은 신에게 이 무기들을 쓰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기도해야 할 정도로 거대하고 강력하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상회담과 관련해 당신이 마음을 바꿔 이 중요한 회담을 열고 싶어진다면 망설이지 말고 전화를 하거나 편지를 써라. 세계, 특히 북한은 평화를 이어가고 엄청난 번영과 부를 이룰 큰 기회를 잃은 것이다. 이 기회를 놓친 것은 역사적으로 봤을 때 참 슬픈 순간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은수 기자 e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